노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항암신약 병합요법 효과 첫 입증
상태바
노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항암신약 병합요법 효과 첫 입증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02.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65세 이상 환자 304명 대상 ‘베네토클락스+데시타빈’ 효과 연구
신체능력 저하로 항암·조혈모세포이식 표준치료 어려운 고령 환자에 새 희망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혈액내과 조병식 교수(왼쪽)와 곽대훈 임상강사

항암과 조혈모세포이식의 표준치료가 어려운 급성골수성백혈병 노인 환자에게 희망이 되는 신치료법이 국내에 처음 소개돼 주목된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혈액내과 조병식(교신저자)·곽대훈(제1저자) 교수팀은 최근 백혈병 신약 베네토클락스와 항암제 데시타빈의 병합치료요법 효과를 입증하고 네이처 출판 그룹의 국제학술지인 'Blood cancer journal(2021 JCR IF 9.812/5년 IF 11.680)'에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의 제목은 '노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서 데시타빈 단독 치료와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 치료 효과에 대한 성향점수 매칭 코호트에서의 비교(Venetoclax with decitabine versus decitabine monotherapy in elderly acute myeloid leukemia: a propensity score-matched analysis)'이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평균 발병 연령이 65~67세로 노인에서 호발하며 발병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고령환자는 전신수행능력 감소로 젊은 환자들이 받는 표준 항암치료나 조혈모세포 이식에 부적합한 경우가 많아 치료의 선택지가 적고, 이로 인해 중앙 생존기간 10개월 미만으로 매우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인 것은 최근 ‘메틸화 억제제(hypomethylating agent)’와 ‘B-cell lymphoma-2 단백(BCL-2)’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 ‘베네토클락스(venetoclax)’의 병합 치료법이 도입돼 노인 급성백혈병 치료에 새로운 지평이 열리고 있다.

3상 임상시험에서 보인 메틸화 억제제 단독 치료 대비 뛰어난 효과를 바탕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20년 표준항암요법이 불가능한 노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서 메틸화 억제제(아자시티딘, 데시타빈)와 베네토클락스의 병합요법을 1차 치료 요법으로 승인한 것.

미국 등 해외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은 메틸화 억제제 중 아자시티딘과 베네토클락스를 병합한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아자시티딘 단독 치료군과 비교해 그 성적을 확인했는데,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메틸화 억제제인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에 대해서는 데시타빈 단독 치료에 대해 어떤 치료 효과가 나타는지에 대한 보고가 없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연구팀은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의 성적을 데시타빈 단독치료와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2013년부터 2021년까지 데시타빈 단독 혹은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을 이용해 치료받은 65세 이상 고령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 304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1:1 성향점수 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 코호트를 구성한 뒤 두 치료약의 치료 효과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의 효과가 데시타빈 단독치료보다 우월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데시타빈 단독 치료 환자군의 중앙 생존기간은 8.3개월이었던 반면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치료군의 중앙 생존기간은 13.4개월로 나타났다.

또한 형태학적으로 백혈병 세포가 검출되지 않는 수준 이상의 반응률은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 군에서 70.3%에 달해 데시타빈 단독 치료의 24.3%보다 훨씬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아울러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을 받은 환자의 약 30%가 성공적으로 백혈병 세포를 제거한 뒤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으로 이어질 수 있었고 이식 후 1년 이상 생존률이 80%에 달해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 치료가 노인 급성백혈병 환자에 완치의 길을 열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곽대훈 임상강사는 “이번 연구는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의 효과를 데시타빈 단독치료와 직접 비교한 최초의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며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치료는 데시타빈 단독치료대비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였고 이는 아자시티딘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치료와 비견할만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환자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 세부 타입, 유전자 돌연변이의 상관 없이 데시타빈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의 효과가 아자시티딘과 베네토클락스 병합요법과 비슷하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조병식 교수도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실제 환자들에서 메틸화 억제제와 베네토클락스의 병합요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조혈모세포 이식까지 유도함으로써 노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서 치료의 새로운 지평이 열렸음을 확인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인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에게 최고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번 논문은 포항공대 생물학 연구정보센터(BRIC)에서 소개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도 선정됐다.

한빛사는 생명과학분야 학술지 중 인용지수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저자를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