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배려의 시작은?…'강처치 수가 건정심 통과'
상태바
이비인후과 배려의 시작은?…'강처치 수가 건정심 통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02.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비인후과의사회, 제24회 학술대회 기자간담회서 강조
코로나 이후 이비인후과 몰락 막기 위한 정책적 지원 시급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많은 희생과 노력을 감수한 이비인후과의 몰락을 막고 접근 편이성을 살려 상기도 감염병 대응의 첨병 역할을 유지하도록 하려면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정책적인 배려와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비인후과의 환자 수와 매출이 코로나19 때문에 잠시 증가한 듯 보이지만, 이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자연스럽게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것이기에 이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

특히, 이비인후과 의사들의 사기를 북돋아 환자 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큰 금액은 아니나 강처치 별도수가 신설이 하루빨리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통과해 상징적이나마 이비인후과의 교과서적인 진료를 인정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요구사항이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회장 황찬호)는 2월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24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진료과 특성상 호흡기감염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두 발로 뛴 이비인후과의 노력과 희생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찬호 회장은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급성호흡기감염 환자들은 이비인후과를 가장 먼저 방문한다는 것은 통계에도 잘 나와 있는데, 이는 모두가 회피하는 감염병의 공포 속에서 환자의 상부 호흡기도에 대한 직접 진찰을 마다하지 않는 이비인후과의 전문성에 대한 믿음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있을 제2, 제3의 국가 재난성 호흡기 감염병 사태에도 그 역할이 기대되는 필수불가결한 필수 진료과가 바로 이비인후과”라고 역설했다.

즉, 코로나19의 진단과 확진자 치료를 비롯해 합병증 진료에 적극적인 이비인후과는 국민 건강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진료과이며 코로나19 때문에 그 중요성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것.

황찬호 회장은 “이비인후과는 1차적으로 감염 환자의 조기발견으로 정부의 방역 시스템을 견고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2차적으로 확진자의 치료 및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줘 궁극적으로는 의료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보건의료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황 회장은 이비인후과가 코로나19 기간 동안 환자 수와 매출이 잠시 늘어난 것은 일시적인 일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황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비인후과는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와 더불어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가장 낮은 매출을 보였던 3개 진료과 중 하나다.

동네 이비인후과 의원에 환자 수는 많아 보이나 매출이 적은 이유는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에 기인하는데, 초유의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2020년과 2021년 이비인후과 매출과 환자 수는 격감했다.

다행히 2022년 2월부터 신속항원검사를 통한 코로나19 확진이 이뤄지면서 이비인후과 방문 환자가 많아져 매출이 증가했으나 이는 진단키트 비용과 가운, 페이스쉴드, 장갑 등 보호장구 비용을 제외한다면 감염에 노출되는 위험비용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

코로나19 이후 3년간 경영악화를 겪은 이비인후과의 상황을 나아지게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며 환자 수는 많았지만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는 여전히 이비인후과의 발목을 잡고 실정이다.

다시 말해 코로나19가 없어진다면 이비인후과 의원은 다시 경영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황 회장은 “과거에는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를 상대적으로 많은 환자 수로 보완하던 구조였으나 최근에는 한계에 도달한 상태”라며 “이비인후과는 특징적으로 1차 의료기관들 중에서 보험급여 매출 의존도가 가장 높고 비급여 비율은 낮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에 크게 못 미치는 낮은 수가 인상률의 가장 큰 피해자”라고 말했다.

그는 “줄어든 환자 수, 낮은 방문당 진료비, 낮은 의료수가 인상률 등은 코로나19 종식과 동시에 이비인후과에 또다시 위기가 닥쳐올 것을 예고하고 있다”고 부언했다.

이처럼 예견된 것과 다름없는 이비인후과의 몰락을 막으려면 강처치 별도수가 신성 등 다양한 정책적인 배려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전한 이비인후과의사회다.

황 회장은 “확진 환자에게 시진과 촉진, 강처치 등 적극적인 진료가 이뤄질 경우 현재보다 높은 특별 감염관리료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는 향후 언제든 다시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감염병 사태 등에서 이비인후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비강과 구강, 외이도 등에 관련한 강처치는 환자의 불편감을 줄여주며 병의 호전에도 큰 역할을 하기에 이비인후과 외래에서 매우 흔하게 이뤄지는 치료행위다.

특히 강처치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시간과 노력, 다양한 기구의 사용과 소독이 필수적이며 감염에 대한 노출 위험까지 크지만 현재 기본진료에 포함돼 별도의 수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안영진 이비인후과의사회 보험부회장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강처치 신설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고 관련 규정도 만들어졌지만, 아직 건정심 통과를 못하고 있다”며 “강처치에 대한 건정신 통과가 하루빨리 이뤄져 대국민 감염관리의 필수과인 이비인후과의 기능 유지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안 부회장은 이어 “모든 환자는 아니고 제한된 조건 하에 귀, 코, 목 중 귀와 코를 먼저 생각하고 있고 연간 예산은 정부의 300억 원 추산과 달리 150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며 “다른 진료과처럼 1천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것이 아님에도 꾸준히 강처치 신설을 주장하는 것은 이비인후과의 교과서적인 치료에 대한 제대로 된 보상이 시작된다는 데 상징적인 의미를 둘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