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거짓청구한 의원·치과의원 등 20개소 명단 공표
상태바
건강보험 거짓청구한 의원·치과의원 등 20개소 명단 공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02.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9곳, 치과의원 4곳, 한방병원 1곳, 한의원 6곳 등 6개월간 공고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을 거짓으로 청구한 20개 요양기관 명단이 공표된다. 해당 요양기관은 의원 9곳, 치과의원 4곳, 한방병원 1곳, 한의원 6곳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들 요양기관 명단을 보건복지부 누리집 등을 통해 2월 6일(월)부터 6개월간 공표한다고 이날 밝혔다.

공표 대상 요양기관은 국민건강보험법 제100조에 따라 요양급여비용을 거짓 청구해 행정처분을 받은 기관 중 거짓청구 금액이 1,500만원 이상이거나 요양급여비용 총액 대비 거짓청구 금액의 비율이 20% 이상인 기관을 대상으로 건강보험공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대상자에게 명단공표 대상임을 사전 통지해 20일 동안 소명 기회를 부여하고, 진술된 의견 및 자료에 대한 재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거짓청구 명단공표는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공표내용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72조에 따라 요양기관 명칭·주소·종별, 대표자 성명·성별·면허번호, 위반행위, 행정처분 내용이다.

해당 요양기관의 명단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와 시·군·자치구 및 보건소 누리집에 2023년 2월 6일(월)부터 2023년 8월 5일(토)까지 6개월 동안 공고한다.

보건복지부 정재욱 보험평가과장은 “거짓·부당청구 의심기관에 대한 현지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거짓청구기관에 대해서는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과 별도로 명단공표제를 엄중하게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