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1월 28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1월 2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1.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복지부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사회적 논의 추진해야”
 - 보건의료노조, 의료현안 중 최대 현안인 의사인력 확충방안 다뤄야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1월 26일 의료현안 협의체를 가동한 가운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이 협의체가 최대 의료현안인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를 팽개친 채 의협의 사익을 채우기 위한 민원 해결의 장이 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에 대한 기대가 높지만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이라며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 현안에서 이들 의제들을 빼거나 뒤로 미루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협의가 또다시 온 국민의 관심사로 부각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를 팽개친 채 의협의 사익을 채우기 위한 민원 해결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협의체 재개를 계기로 의협이 지금까지 견지해온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 불가’ 빗장을 풀기를 희망한다면서 협의체에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을 최고 의료현안으로 다뤄 의사인력 확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번에는 결말을 지어야 한다. 더 이상 의사인력 부족과 진료과목 불균형 해결을 위한 논의가 또다시 지지부진해지거나 실종되어서는 안 된다”며 “의협은 코로나19 안정화 시점을 핑계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를 더 이상 거부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복지부를 향해 의료현안 협의체 재개와 함께 의사인력 확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9.2 노정합의를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의정협의 재개만이 아니라 사회적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민호‧omh@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