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력 직무실태조사 첫 실시
상태바
보건의료인력 직무실태조사 첫 실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2.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4개 병원 6개 직종 2만731명 대상 직무의 종류와 양, 업무강도 등 심층조사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심층 직무실태조사가 내년부터 실시된다. 전국 84개 병원 6개 직종 2만여 명에 이르는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업무 행위의 종류와 횟수, 소요시간 등을 심층 파악한다. 정부는 이 조사자료를 토대로 적정 인력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12월 23일(금)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보건의료인력 직무실태조사’ 관련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보건의료인력 직무실태조사는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보건의료인력의 직무 종류와 양, 강도 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정 인력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다.

조사 대상 직종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빈도가 높은 순으로 간호사, 간호조무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이상 6개 직종이다.

공모를 통해 올해 8월 사업 수행기관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연구책임자 박수경·의료자원연구센터장)이 선정됐고, 11월까지 6개 직종별로 전문가 자문회의와 각 직능단체의 의견수렴을 거쳐 직무 실태조사를 위한 조사 도구표를 개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은 본 조사에 앞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을 대상으로 12월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도구표의 활용성을 검증했다.

본 조사는 시도별, 의료기관 종별로 총 84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표본으로 선정, 병원별로 2023년 1월~3월간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조사대상자는 병원별 조사대상 부서 소속의 6개 직종 보건의료인력 전체 인원인 2만731명으로, 직종별로 1주일간 조사를 실시한다.

직종별로는 간호사 9,769명, 간호조무사 1,300명, 임상병리사 3,832명, 방사선사 3,321명, 물리치료사 1,627명, 작업치료사 882명이다.

조사방식은 대상자가 근무 중 수행한 업무 행위의 종류와 횟수, 소요시간 등을 모바일 또는 웹 조사표에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별도로 개발한 이동 측정앱을 통해 조사 참여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시간대별 이동장소와 체류시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작업을 병행한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보건의료 현장에 근무하는 총 2만명 이상의 인원이 1주일간 참여하는 대규모 실태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하는 점을 고려해 사전설명회를 별도로 실시, 조사 대상 병원으로 선정된 84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의 개요와 내용,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장재원 의료인력정책과장은 “보건의료인력과 관련해 적정인력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으나, 정작 보건의료인력의 정확한 근무실태는 파악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조사가 보건의료직종별로 정확한 근무실태를 파악해 향후 적정 인력 기준 논의의 중요한 밑거름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장 과장은 성공적인 조사를 위해 조사대상 병원과 대상인력이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