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 앞으로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불린다
상태바
흉부외과, 앞으로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불린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1.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의의 수련·자격인정 규정’ 개정안 11월 15일 국무회의 의결

앞으로 ‘흉부외과’ 명칭이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변경된다.

보건복지부는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일부개정령안’이 11월 15일(화)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이날 밝혔다.

전문의 제도는 의학 각 전문분야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가진 임상의를 양성하고, 그 전문영역을 더욱 발전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제도로 현재 내과, 외과, 흉부외과 등 26개 전문과목별 전문의를 양성하고 있다.

흉부외과의 경우 ‘흉부(가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용어로 1972년 이후 외과에서 분리돼 1994년까지 ‘흉곽외과’라는 명칭으로 사용돼 오다 1995년부터 ‘흉부외과’로 변경돼 별도의 전문과목으로 인정되고 있다. 하지만 명칭 만으로는 어떤 질환을 치료하는지 환자가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대한흉부외과학회를 중심으로 오랫동안 명칭 변경에 관한 논의를 진행했고, 최근 대한의학회 중재로 관련 학회 간 논의를 통해 흉부외과의 명칭을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변경하는 것에 합의했다.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시행령 개정으로 흉부외과 진료영역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환자의 의료 접근성이 높아지고 전문적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및 대한병원협회 등 의료계와 협조해 새로 바뀐 심장혈관흉부외과 명칭이 의료현장에서 잘 정착되도록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김경환 이사장은 “흉부외과 50여 년의 발자취를 함께 해온 과의 명칭이 누구나 쉽게 진료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변경됐다”면서 “명칭 변경이 환자에 한 발 더 다가가고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영은 지난 8월 8일부터 9월 19일까지 40일간 입법예고한 결과 특기할 사항이 없었으며, 시행은 공포한 날부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