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병상 이상 병원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300병상 이상 병원 안전점검 실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1.10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12월 9일까지 지자체와 합동으로 안전사고 예방 활동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의료기관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1월 10일(목)부터 12월 9일(금)까지 30일간 지자체와 함께 3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 및 종합병원 총 337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해당 시설들은 면회객, 외래환자 및 거동불편 환자들의 이동이 많아 인파 사고·화재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이다.

이번 안전점검은 3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11월 10일(목)부터 12월 9일(금)까지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동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의료기관들이 의료법상 시설규격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사고 발생 시 환자의 대피계획 및 대피경로가 확보되어 있는지, 의료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지 여부 등 총 7개 분야 32개 항목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구체적인 점검항목은 △시설규격 준수사항(허가시설규격 준수, 비상장치 설치 여부 등) △안전관리 일반사항(안전관리 책임자 지정, 비상연락체계 마련 여부 등) △환자대피 및 이산대책(환자 대피계획 수립, 대피경로 확보 여부 등) △정전사태 대비(자가발전시설 설치 여부 등) △교육·훈련 대처방법(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 △소방분야 점검(소방계획서 작성 및 업무수행 여부 등) △기타 분야 점검(불법 증개축 시설 보유 여부 등)이다.

보건복지부는 향후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하는 한편, 보수·보강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응급조치 후 신속하게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하고, 필요 시 전문기관을 통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