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비 지원된다
상태바
내년부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비 지원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1.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이후 중단…국회 예결위 거쳐 기관당 연간 3억5천만원 예산 확보키로
김한숙 과장
김한숙 과장

2008년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첫 지정 이후 각 기관별로 지원되던 연간 3억5천만원 규모의 진료체계 운영비가 2018년 이후 중단된 가운데 내년부터는 원상복귀될 전망이다.

김한숙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11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문기자협의회에 이같은 상황을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14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에 대한 예산 39억5천만원의 필요성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설명하고 예산결산위원회에 상정되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김 과장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2008년 심뇌혈관질환의 응급치료, 조기재활 등을 위해 지방소재 종합병원을 전문치료 거점병원으로 육성,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목표로 지정됐다”며 “건물을 지어준 것도 아니고 장비만 지원했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예방관리사업비와 24시간 진료체계 운영비를 지원했지만 다른 센터에 비해 지원 규모가 크지는 않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현재도 예방관리사업비는 3억5천만원씩 지원하고 있지만 진료체계 운영비는 2018년 이후 지원을 중단했다”며 “14개 센터 중 11개 센터가 진료체계 운영비 지원을 못받다보니 의료인력 부족과 함께 이로 인한 당직 부담이 커지는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숙 과장은 “인력 충원이 갑자기 되지는 않겠지만 당장 당직비라도 지원이 된다면 사기 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년에 14개 센터에 3억5천만원씩의 진료체계 운영 예산을 원상복귀 시키는 것을 목표로 국회를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숙 과장은 “지난 2월 심뇌혈관질환법이 제정돼 내년에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도 지정해야 한다”며 “지금은 의사 수가 부족해 양적으로 팽창하면 인력을 못 구하는 문제가 생기는 만큼 어떤 방식으로 가야할지 방법도 고민 중”이라고 했다.

그는 또 “내년 6월 법 시행에 맞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정비와 함께 심뇌혈관질환종합계획도 수립해야 한다”며 “조만간 발표될 필수의료 대책에 다양한 이슈가 있겠지만 전문진료체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2.0 버전으로 개편한다는 내용도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을 제외한 전국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2008~2012년 강원대, 경북대, 제주대, 충북대, 경상대, 전남대, 동아대, 충남대, 원광대, 분당서울대, 인하대병원 등 11곳이 지정됐고 2017년 안동병원, 2018년 울산대병원, 2022년 순천향대 천안병원이 지정되면서 총 14개소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