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11월 1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11월 1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11.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업무협약 체결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미 공동연구 및 연수 위한 협력 강화키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리 김영옥)과 미국 국립보건원(원장 Lawrence A. Tabak, 이하 NIH)은 최근 한-미 공동 연구 및 연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NIH는 예산이 450억달러(2022년 기준, 한화 약 63조원)에 달하고 노벨상 수상자만 169명에 이르는 전 세계 생명과학 및 보건의료 연구를 주도하는 연방 정부기관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진흥원과 NIH는 △연구인력 양성 촉진 △공동 연구 프로젝트 개발 및 지원 △워크샵, 인력교류, 연구개발 행정 관리 연수 등 한-미 과학자 교류 확대와 한-미 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지원 활동 △상호 관심 연구 분야에 대한 협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정보 공유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진흥원과 NIH는 지난 2012년 업무협약(LOU)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한-미 공동연구 및 보건의료 인력교류 지원 사업(K-VSTA)을 추진해 온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 갱신을 통해 양 기관 간 전략적 협력 관계가 더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는 “우리는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으면서 백신과 같은 보건의료기술이 국가의 안보, 산업,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몸소 체험했으며, 이러한 전략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글로벌 협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보건안보, 질병극복, 건강증진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함으로써 국내 보건의료기술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다제내성균병원체자원전문은행’ 운영 개시

- 사람, 동물, 환경 등 다분야 유래 항생제 내성 연구자원 분양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10월 31일 ‘다제내성균병원체자원전문은행’ 운영 및 분양을 개시했다.

다제내성균 전문은행은 질병관리청이 국가사업으로 수집한 사람, 동물, 환경 등에서 분리한 중요 항생제내성균을 내성정보와 함께 관련 연구자들에게 공개 및 분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다제내성균 전문은행은 국내 대표 항생제내성균 감시체계인 ‘Kor-GLASS’를 통해 수집한 중요 임상분리주와 사람-동물(가축 및 반려동물)-환경-식품 등 다분야가 연계된 항생제내성균 등 2만5,000여 주를 수집했고, 다양한 활용 분야를 고려해 중요도가 높은 내성균 11종 1,080주를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자원 1,080주는 ‘병원체자원 보존·관리목록’에 새롭게 등재됐고,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CRE), 다제내성 녹농균(MRPA) 등 최근 임상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임상분리주는 항생제 내성 진단 및 치료제 개발, 연구용 참조균주, 내성기전 연구 등에 활용도가 높을 전망이다.

또 사람-동물-환경-식품 등에서 분리된 대장균, 황색포도알균, 살모넬라균 등 다분야 연계 분리주는 최근 중요성이 커진 원헬스(One Health) 차원의 항생제 내성 연구에 활용 가능하다.

다제내성균 전문은행 등재 자원은 내성 정보 외에 임상정보, 내성균 표현형적/유전형적 특성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고품질 자원으로, 일부 자원은 전장유전체염기서열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자원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에 따른 시험관리를 수행하고 있고, 연말에는 분양관리에 관한 인증이 완료될 예정이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다제내성균 전문은행 운영개시를 통해 국내 보건의료계, 학계, 연구 및 바이오 산업계 관계자들에게 국내에서 분리된 고품질의 항생제내성균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진단 및 치료제 개발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항생제내성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제내성균 병원체자원은행 정보는 ‘One Health AMR’ 포털시스템 또는 국가병원체자원은행 누리집에서 열람 가능하며, 질병관리청 질병보건관리통합시스템을 통해 분양신청 가능하다. <최관식·cks@kha.or.kr>


◆ 신장이식환자 예방적 항바이러스제 치료 필요

- 국내 장기이식코호트 분석 결과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위험 62% 낮춰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이 신장이식환자에서 거대세포바이러스 예방요법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10월 31일 발표했다.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은 신장이식 전체 환자 중 60~80%에서 보고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은 이식장기에 대한 거부반응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식장기의 생존율뿐만 아니라 환자의 생존율과도 연관이 있다.

현재 국내 신장이식환자의 거대세포바이러스 예방에 대한 진료지침과 관련 대규모 연구가 없어 이식센터마다 다른 기준으로 예방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내 신장이식환자에게 시행중인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관련 예방요법의 실태를 파악하고 임상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신장이식환자에서 거대세포바이러스 예방요법의 효과 분석’ 연구를 수행했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장기이식코호트(KOTRY) 연구에 등록된 환자 2,76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중등도 이상의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위험군으로 확인됐으며, 예방적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감염 위험도를 62% 낮췄다.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률 발생은 100인년(person-years)당 예방적 치료군에서는 5.29, 예방적 미치료군에서는 10.97로 치료군의 위험도가 유의하게 낮았다.(HR 0.49, 95% CI 0.37-0.64, p<0.01)

4주 이상 예방적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신장이식 후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과 이식 신장 거부반응의 빈도 및 위험도 감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국제 가이드라인에서는 저위험군을 제외한 모든 환자에서 이식 후 예방적 항바이러스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중등도 이상의 감염위험을 가진 89.7%의 환자 중 실제로 예방적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4주 이상 시행한 환자는 14.8%에 불과했으며, 진료지침에서 권고하는 약물인 ganciclovir와 valganciclovir 이외의 약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연구책임자인 경희대학교병원 신장내과 정경환, 김진숙 교수팀은 “국내 신장이식 환자에서 예방적인 항바이러스제 투여는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과 이식 신장 거부반응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현재 고위험군에만 인정되는 예방적 항바이러스제 사용의 급여 기준을 중등도 위험군까지 확대하는 것에 대해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동 연구책임자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고민정 선임연구위원은 “20개의 국내 신장이식센터의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적 효과를 확인한 연구로, 향후 국내 진료지침 기반 마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심평원 대전지원, 빅데이터 지역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 대전·충청 지역 보건의료 빅데이터 이해관계자 협력체계 구축 강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전지원(지원장 박한준)은 10월 26일 2022년도 2차 보건의료 빅데이터 지역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지역 전문가 자문위원회는 심평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전·충청 지역민의 질병 예방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5명의 정부·학계·언론 등 각 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올해 들어 두 번째로 개최한 자문회의에서는 대전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관련 추진현황 및 각 기관별 추진 사업 등을 공유하며 지역민 질병 예방과 건강정보 제공을 위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지원 방안이 심층 논의됐다.

박한준 지원장은 “심평원의 방대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관별 협업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지역민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AI, 디지털 혁신의료기기 진입 기간 단축된다

- 통합심사·평가제도 실시 공고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0월 31일(월)부터 인공지능, 디지털 혁신의료기기에 대해 통합심사·평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평가 제도’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 디지털·웨어러블 기술을 활용한 혁신의료기기가 의료현장에서 신속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해 마련한 것이다.

그동안 개별적,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절차를 앞으로는 혁신의료기기 지정 과정에서 복지부, 식약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등 해당 부처와 유관기관이 동시에 통합해 심사 및 평가하게 된다.

또 통합심사·평가 과정에서 혁신성 인정 범위를 확대하고 혁신의료기술평가 절차와 항목을 간소화했다.

통합심사·평가제도를 통해 의료현장에 진입하는 인공지능, 디지털 혁신의료기기가 늘어나고 진입 기간도 기존 390일에서 80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부분 기존기술로 분류돼 별도의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받지 못했던 인공지능, 디지털 혁신의료기기의 상당수가 혁신의료기술평가 대상으로 전환돼 신속하게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임상 근거를 축적해 기술 가치를 입증하고 환자는 질병의 진단·치료 방법이 확대돼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평가는 식약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에서 매월 첫 번째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10월은 31일(월)부터 11월 6일(일)까지 일주일간 신청할 수 있다.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평가 외 기존에 운영되던 일반심사 평가항목도 대폭 개선해 기술의 제품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그동안 혁신의료기기 지정 시 기술적 특성이 다른 4개 혁신의료기기군에 대해 모든 평가항목을 일괄적으로 적용해 평가했으나 앞으로는 군별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중점 평가항목을 마련, 평가항목을 차등적으로 적용해 평가하게 된다.

개선된 평가항목을 통해 혁신의료기기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정하고, 우선심사와 단계별 심사 등 허가·심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기술의 신속한 제품화를 촉진할 예정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혁신의료기기 규제개선으로 인공지능, 디지털 의료기기의 의료현장 진입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환자 편의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에서는 지속적 규제개선을 통해 안전성 기반하에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이번 제도 개편이 혁신의료기기의 개발과 제품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새로운 치료 기술을 국민이 보다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심평원, ‘조직문화발전위원회’ 발대식 개최
- 구성원이 직접 만들어 가는 조직문화 개선 본격 추진
- Bottom-Up 방식의 혁신 주도하기 위해 위원회 구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10월 28일 원주 본원에서 ‘조직문화발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구성원이 직접 만들어 가는 조직문화 개선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김선민 원장은 HIRA 조직문화발전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조직의 변화주도자 역할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심평원은 지난해 ‘新경영가치 기반 중장기 조직문화 전략 수립 컨설팅’을 실시한 후 올해 7월 직원 의견을 반영한 ‘HIRA 조직문화 개선 추진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심평원은 ‘구성원이 다 함께 몰입해 즐겁게 일하는 HIRA’ 구현을 지향점으로 4대 추진전략과 15대 개선과제를 도출했으며, 구성원 중심의 개선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조직문화발전위원회를 발족한 것.

올해 처음 구성된 조직문화발전위원회는 공개모집을 통해 전국에 위치한 지원 직원을 포함해 3급 이하 구성원 총 38명을 선발·구성했다.

특히 세대·직급 간 어우러진 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직급·연령 등 제한이 없는 ‘HIRA 컬쳐보드’와 4급 이하 MZ세대로 구성된 ‘HIRA 주니어보드’로 조직문화발전위원회를 꾸렸다.

앞으로 위원회는 2023년 12월까지 정기모임을 통해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조직문화 의사결정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HIRA다움’ 우리 가치 공유 △공통의 행동약속 ‘HIRA Way’ 수립 △혁신 아이디어 제안 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선민 원장은 “구성원을 대표해 참여한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위원회 활동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심평원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원장은 이어 “구성원 중심의 조직문화 개선 결과가 종국에는 국민이 체감하는 최적의 의료문화 조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건보공단, 건강 지키는 산림치유 체험 실시
- 산림청과 함께 진행…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와 연계 활성화 목적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과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최근 원주시·충주시에 거주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대상자와 그 가족 등 60여 명을 대상으로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산림치유 체험을 추진했다.

이번 체험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대상자의 산림치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 양 기관이 협력하기로 한 산림치유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연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란 혈압 및 혈당 등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국민이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인센티브(포인트)를 제공하는 제도로, 전국 24개 지역에서 시범 실시되고 있다.

산림청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공동 기획했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체험자 모집과 안내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관리 실천을 위한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주요 프로그램 내용은 △숲·건강 체크(체성분 분석, 혈압측정, 심박변이도 등 몸 상태 점검) △다스림 숲 나들이(숲길 걷기, 해먹체험, 숲속 스트레칭) △치유 음식 만들기(임산물 활용 산야초 초밥) 등으로 1박 2일 동안 진행됐다.

노증식 건보공단 건강관리실장은 “이번 체험이 건강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자들의 건강관리에 전국 치유의 숲과 국립산림치유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주미 산림교육치유과 과장도 “산림치유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연계를 계기로 산림치유가 질병 예방, 건강관리·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 양 기관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 나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윤식·jys@kha.or.kr>


◆ “잘못된 간호법 철회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
-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 10월 마지막 주 국회 1인 시위 지속
- 병협·방사선사협·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충북의사회·응급구조사협 참여

간호법 폐기를 촉구하는 13보건복지의료연대의 국회 앞 릴레이 1인시위가 10월 내내 계속된 가운데 4주차인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대한병원협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구조사협회가 국회 앞에 섰다.

우선 10월 24일 1인 시위자로 나선 박현 병협 회원협력본부장은 “국민의 건강과 환자 안전을 위해 보건의료는 하나의 체계하에서 발전해야 하는데, 간호법 제정으로 보건의료현장에서의 직역간 유기적 협조체계가 저해될 수 있다”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간호법안은 다른 법령과 체계상 문제가 없는지를 실질적으로 심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과 관련된 모든 직역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0월 25일에는 조영기 방사선사협회 회장이 1인 시위에 나서 “간호법이 제정된다면 직역 간 업무침해가 발생해 의료 면허체계의 근간을 뒤흔들 것”이라며 “13개 단체가 모인 보건복지의료연대가 한목소리를 내는 것은 그만큼 간호법이 가진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내포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박명화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부회장은 10월 26일 “간호법에는 간호사만 있을 뿐 국민보건과 타 보건의료직역과의 협업과 상생이 빠져있다”며 “간호법이 제정되면 제대로 교육받지 않은 간호사의 타 직역에 대한 업무침해는 더욱 거세져 보건의료면허체계는 붕괴할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10월 27일에는 박홍서 충청북도의사회 회장이 1인시위에 참여했다.

박 회장은 “모든 보건의료인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간호사 직역만을 위한 법안을 제정하는 것은 불합리한 발상”이라며 “간호법 논의가 아닌 코로나19 방역 등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모든 보건의료 직역이 합당한 보상을 받는 게 우선”이라고 역설했다.

10월 28일 윤종근 응급구조사협회 회장은 “간호법은 국민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미명 하에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간호법 제정은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는 무관할 뿐만 아니라 간호사단체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0월 4일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을 시작으로 전개된 13보건복지의료연대의 릴레이 1인시위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간호법을 저지하기 위한 소속 단체들의 강경한 의지로 지속 진행될 예정이다. <정윤식·jys@kha.or.kr>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월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 인사

■보건복지부

◇과장급공무원 임용

▲보건복지상담센터장 김용규

<11월 1일자>


◆ 심평원 의정부지원, 녹색소비자연대 협업 환경 캠페인 실시
- 빗물받이 거름망 청소 통한 환경보호 중요성 인식 확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정부지원(지원장 김철수)은 10월 30일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와 협업해 빗물받이 거름망 청소를 통한 지역사회 환경 보전 활동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

심평원 의정부지원은 이번 환경보호 캠페인을 통해 연중 집중호우 기간 중 각종 이물질이 유입된 채 방치된 빗물받이 거름망을 청소해 지역사회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공유했다.

김철수 의지원장은 “향후 심평원은 ESG 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