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2-02 16:53 (금)
[KHF 2022 참가업체⑬] 트라이콤텍·트윈·팀엘리시움·퍼즐데이터
상태바
[KHF 2022 참가업체⑬] 트라이콤텍·트윈·팀엘리시움·퍼즐데이터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9.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 현실 접촉 햅틱 글러브
병원용 이동형음압기
근골격계 전문 분석 솔루션
프로세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대한병원협회(회장 윤동섭)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코엑스 C와 D, 2개홀에서 개최돼 전년도보다 규모가 대폭 확장됐다.

특히, ‘스마트병원 특별전’,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 ‘병원 의료정보 특별전’ 등 최근 의료산업의 주요 키워드들을 집중 조명해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병원신문은 이번 KHF 2022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의 주력 의료 산업 기술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트라이콤텍㈜, '가상 현실 접촉 햅틱 글러브'

트라이콤텍㈜는 가상 현실 접촉 햅틱 글러브인 HaptX Gloves를 선보인다.

HaptX사(미국)의 DK2 Gloves는 인체 무해한 공기 압축 기술인 마이크로 플루딕 기반의 액추에이터 기술을 통해 고도의 초정밀성으로 사람의 피부를 터치하고 물리적으로 최대 2mm까지 피부를 변위 시킬 수 있다.

가상세계에서 물방울, 돌, 물건 등의 실제 물체를 직접 만지는 촉감을 제공하며 현실세계의 느낌을 전달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 ECS(엔지니어링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업체)는 2021년 11월 17일에 DHA(Defense Health Agency)를 위한 2단계 SBIR(중소기업 혁신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 환경을 지원하는 고급 햅틱 개발’을 제공했으며, 국방 보건국을 위한 SBIR Phase II의 일환으로 화상 치료를 위한 햅틱 기반 VR 교육을 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미 육군의 합성 훈련 환경(STE) 내에서 전투 의학을 지원하기 위한 햅틱 기반 가상현실(VR) 훈련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이 포함되며 잠재적으로 광범위한 의료 커뮤니티로 확장이 가능하다.

트라이콤텍㈜는 HaptX Gloves DK2를 통해 가상의료 시뮬레이션 및 VR 교육에서 현실의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외과 의사 수술 훈련 플랫폼 등을 개발해 다양한 의료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다.
 

주식회사 트윈, '병원용이동형음압기'

주식회사 트윈은 ‘병원용이동형음압기’를 선보인다.

병원용이동형음압기는 기술평가 우수기업(T4등급)인 주식회사트윈에서 제작된 저소음의 혁신적 제품으로, 관련특허와 인증 기술을 이용했다.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분리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음압병실 내부의 공기압을 낮춰 공기가 항상 병실 안쪽으로만 흐르도록 설계해 바이러스나 병균으로 오염된 내부공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했으며, 고효율 3단계 필터 개발과 고효율의 BLDC모터 적용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시에 예방과 방역에 일조할 수 있다.

주식회사 트윈은 이를 바탕으로 나이스 기술평가를 통해 중소기업 중 최고등급인 T4등급을 받으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회사의 병원용음압기는 국가표준 음압병실 기준을 충족하는 고성능 음압환경구축을 위해 병·의원,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에 간편 설치해 음압공간을 생성하는 이동형 음압기이다. 

코로나19 등 전염 및 감염성 질병 발생시 사용 적합한 고성능, 저소음 병원용이동형음압기로, 의료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제품을 제작했다. 

현재 제품은 대학병원과 도립병원, 각급 사회복지시설의 격리실, 학교 등에 200여 대 이상이 공급되어 있으며 현재 가정용으로 까지 사용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팀엘리시움, '근골격계 전문 분석 솔루션' 

㈜팀엘리시움(대표 김원진·박은식)은 다양한 근골격계 전문 분석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팀엘리시움은 근골격계 전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인공지능(AI) 및 3차원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신체 측정 및 동작 분석 관련 솔루션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제품화에 성공했다.

팀엘리시움의 근골격계 전문 분석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솔루션 중 하나인 ‘폼체커(POM Checker)’는 별도의 마커 부착과 환복 없이 자동으로 환자의 주요 신체 부위를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각 관절별 가동 범위(ROM) 및 신체 불균형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리포트 형태의 분석 결과를 의료진에게 제공한다.

근골격계 전문 분석 시스템을 구성하는 또 다른 솔루션인 ‘밸런스체커’는 올해 2월 식약처 인허가를 완료한 제품으로, 2분 이내의 간단한 검사로 여러 종류의 족저압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제공하는 분석 결과로 전후좌우 압력 분포 상태와 평발·오목발 여부, 보행 패턴 등 정적 족저압 데이터 분석 결과뿐만 아니라 동적 족저압 데이터 분석 결과까지 함께 제공한다.

팀엘리시움 김원진 대표는 “매년 지속적으로 근골격계 환자들이 늘어나며 관련 의료용 진단·분석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전체 구성 인원 중 절반 정도의 인원이 AI 연구원 및 SW 개발자인 만큼 소프트웨어적으로 완성도 높은 자사 근골격계 전문 분석 시스템이 임상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퍼즐데이터, '프로세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프로세스 마이닝 전문기업 퍼즐데이터는 프로세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프로디스커버리(ProDiscovery)’를 선보인다. 

‘프로디스커버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탐색하고 모델링하는 도구로서 발견한 프로세스 모델을 분석해 예측 및 최적화하고 개선된 프로세스가 잘 적용되는지 모니터링해 프로세스 혁신 순환 사이클을 만들어주는 프로세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이다. 

이미 국내 유수의 대형병원에서 프로디스커버리를 활용한 프로세스 혁신을 경험한 바 있다. 특히 의료분야에서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사례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프로디스커버리를 활용해 △외래 프로세스 분석 △응급실 프로세스 분석 △채혈 프로세스 분석 △수납 프로세스 분석 △주차 프로세스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환자 대기시간을 줄이고 중증환자를 제때 치료할 수 있었다. 

또한 외래 수납 창구 현황 및 진료비 수납 프로세스 분석 후 진료비 후수납 시스템을 적용했고 그 결과 수납 건수 평균 24% 감소, 창구 최대 업무량 34% 감소, 환자 평균 소요시간 7분 감소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KHF 행사의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부스에서도 프로디스커버리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해 프로세스를 분석한 영상을 시연할 예정이다.

프로디스커버리 관련한 자세한 상담은 퍼즐데이터 부스에서 가능하다. 

퍼즐데이터 김영일 대표는 “프로디스커버리 도입으로 여러 병원이 최적의 인력 배치, 환자 경험 개선, 자동화를 통한 관리 비용 절감 등의 성과를 얻고 있다”며 “진료흐름 개선 및 병원 프로세스 혁신을 기대한다면 프로디스커버리를 필수적으로 검토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퍼즐데이터는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Gartner)가 선정하는 프로세스 마이닝 대표 기업에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아시아에서는 퍼즐데이터가 유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