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조기검진 미검수자 대상 병원 동행서비스 추진
상태바
치매조기검진 미검수자 대상 병원 동행서비스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9.20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의원, ‘치매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치매조기검진 받지 않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동행서비스가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은 9월 20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치매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

현행법에서는 치매환자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위해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치매환자 의료비지원 및 치매환자 가족지원사업 등을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치매조기검진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보호자의 부재나 거동 불편 등을 이유로 조기검진을 받기 어렵거나 조기검진 신청방법을 알지 못해 치매 조기발견과 적정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경남, 충청 일부 지자체는 치매검진 포기자를 찾아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유도하는 ‘치매조기진단동행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치매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선제적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개정안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대상자임에도 검진을 받지 않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동행 등 검진 과정을 돕도록 하는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이는 국가 및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치매환자를 발굴하고 국가돌봄차원에서 해결하자는 것.

김 의원은 “치매는 예방이 중요한 만큼 조기검진 등 국가차원의 선제적 개입이 중요하다”며 “이번 개정안으로 치매검진사업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보다 촘촘하게 치매고위험군 발견과 조기치료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