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7월 27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7월 27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07.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 배포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돌봄자들의 적극적인 낙상 예방활동 참여 유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은 환자 곁에서 병간호를 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들이 낙상 예방을 위해 점검해야 할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7월 26일 밝혔다.

인증원은 보건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등 다양한 대상자들의 낙상 예방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정보 확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교육책자 배포, 환자 참여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의 환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다.

이번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는 노인, 장기 입원 환자 증가, 간병인 중심의 돌봄 등 특수환 환경을 고려해 환자 곁에서 직접 병간호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낙상 예방 활동을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돌봄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해 체크리스트 각 항목을 그림으로 표현한 실무가이드도 함께 제공, 누구나 쉽게 상황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임영진 원장은 “낙상은 골절, 뇌출혈 등 심각한 신체적 손상으로 이어져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특히 대부분의 낙상 사고는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증원은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해 대상자 맞춤의 다양한 정보제공뿐 아니라 환자안전 R&D를 통한 낙상 예방 시스템 개발, 기관별 낙상사고 예방 체계 마련을 위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임 원장은 이어 “최근 환자의 최측근에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환자안전 간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라며 “시대 변화에 따른 돌봄자 특성을 고려해 환자안전 활동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환자안전 정보제공지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와 ‘실무가이드’는 누구나 손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에 게시돼 있다. <최관식·cks@kha.or.kr>


◆ 심평원, 노인 일자리 창출 목적 업무협약 체결
- 노인인력개발원 및 원주노인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과 폐자전거 재활용 사업 추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7월 26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김미곤), 원주노인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사장 박노광),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이사장 박준영)와 ‘폐자전거 재활용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자전거를 수리할 수 있는 노인 인력을 양성해 원주시에 버려진 폐자전거를 수거·재생하고 공유자전거로 재활용해 환경 보호와 지역사회 노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심평원은 인건비 지원 및 자전거 수리 장소를 제공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인건비 일부를 지원한다.

아울러 원주노인소비자생활협동조합은 참여자 교육 및 사업운영을 맡고,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는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조직 간 행정지원 역할을 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은 자전거 수리 교육을 수료하고 심평원이 제공하는 공간에서 자전거 수리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호균 심평원 기획조정실장은 “사회서비스 분야 노인 일자리를 창출해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고 지역과 더불어 상생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건보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시상식 개최
- ‘홈 스위트 홈’ 등 감동 소재의 체험수기 및 사진 31편 선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국민과의 접점 확대를 통해 장기요양제도의 우수성을 전파하고자 실시한 ‘2022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및 사진 공모’ 당선자를 초청해 7월 26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라는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체험한 다수의 장기요양서비스 감동사례가 출품됐다.

체험수기 분야와 사진 분야에 총 1,179명이 응모했으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3차에 걸친 심사 끝에 분야별 최우수상 1편을 포함해 총 31편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당선자에게 건보공단 이사장 상장과 상금을 수여됐으며,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을 통해 어르신의 행복한 미소를 되찾은 경험을 한 수상자들과 함께 제도의 소중함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모전 당선작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작품집으로도 발간해 장기요양기관 및 유관기관에 배포,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이원길 건보공단 장기요양상임이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소재로 한 감동적인 작품이 많이 접수돼 공모전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추후 당선작을 활용해 전국민 돌봄 보장의 든든한 사회안전망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