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뉴 스마트병원’ 건립 급물살
상태바
전남대병원, ‘뉴 스마트병원’ 건립 급물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7.19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지도부, 적극적인 협조 의지 표명
1,300병상 규모, 2단계로 신축 계획…사업비만 1조 2,000억원 예상
안영근 병원장 “미래형 의료시스템으로 수도권과 건강격차 해소 나설 것”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전남대학교병원이 추진 중인 ‘뉴 스마트병원’ 건립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혀 새병원 건립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성원 예결위 간사, 양금희 원내대변인, 광주‧전남‧전북 시‧도당위원장 등 여당 지도부는 7월 18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 확보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권성동 원내대표는 “40년이 넘은 노후한 전남대병원 공간을 최첨단 의료인프라를 갖춘 ‘미래형 뉴 스마트병원’으로 전환해 시‧도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1조 2,00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예상되는 만큼 예산 당국에 요청해 1차적으로 예비타당성 대상에 집어넣었다”고 밝혔다.

이어 권 원내대표는 “신축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을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 역시 “의료 문제는 중요한 문제다. 전남대병원 개선을 제일 앞으로 빼서 전남대병원을 4차 산업혁명 시대 혁명 기지로 만들고, 의료격차 해소가 필요하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병원 신축사업이 상당히 현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남대병원의 새병원 건립 추진은 지난 2020년 11월 취임한 안영근 병원장이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추진단을 발족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1월 발족한 추진단은 새병원건립추진위원회, 새병원건립추진본부, 새병원건립추진자문단으로 3개 조직으로 구성돼 △주요 정책 의결 △사업 실무 총괄 및 추진 방안 마련 △주요 정책 및 현안 자문, 건립사원 후원 등 역할을 수행 중이다.

추진단은 새병원 부지 선정을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와 경제성△접근성 등 주요 사항을 주제로 총 18차례의 회의 끝에 전남대 학동캠퍼스 부지에 새병원을 건립키로 결정하고 지난해 11월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전남대병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1년간 사전타당성 분석을 진행해 △정부 공공의료 강화 정책 △지역사회 중심의 시행 정책 △의료기관 기능재정립 기본 계획 등 정부 정책 및 상위 계획 등과 부합되고 경제적 타당성(B/C) 역시 2.15라는 결과를 받아, 지난 6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상태다.

전남대병원은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돼 사업이 승인되면 1,300병상 규모로 2단계로 나눠 신축한다는 계획이다.

전남대병원 새병원 조감도
전남대병원 새병원 조감도

노후화된 병원의 물리적‧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형 의료시스템을 구축하는 ‘미래형 뉴 스마트병원’은 연 면적 27만㎡(8만1675평)에 1,300병상 규모로 오는 2037년까지 14년간 1조 2,146억원(국고 2,760억원, 자부담 9,38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2단계에 걸쳐 신축할 새병원은 1단계(동관 건물)로 오는 2030년까지 전남의대 학동캠퍼스와 전남대 간호대학 부지에 700병상 규모로 신축건물을 완공한 후 기존 1동·3동의 진료기능과 어린이병원(6동) 및 부속동(2동)의 진료기능을 이전‧개원하게 된다.

또 2단계(서관 건물)는 오는 2037년까지 1동·2동·3동·5동·6동 및 제1주차장을 철거 한 자리에 600병상 규모 병원을 신축해 개원하고 이후 8동의 권역외상센터와 응급센터 등의 진료 기능을 이전한다는 방침이다.

안영근 병원장은 “새병원이 계획대로 진행돼 미래형 의료시스템이 구축되면 디지털시대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도권과의 건강격차 해소가 가능할 것”이라며 “진료과 위주 진료에서 센터 중심의 진료로 전환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한 응급실 확충, 수술실 증설로 수술 적체 해소, 산재된 중환자실 집중화로 인적·물적 효율화, 암센터 개설로 권역 외 환자 유출 방지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