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 체중 10% 이상 감량시 고관절 위험 1.6배 높아
상태바
당뇨환자 체중 10% 이상 감량시 고관절 위험 1.6배 높아
  • 병원신문
  • 승인 2022.05.2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성모병원 연구팀, 적정 체중 유지 및 규칙적 운동 고관절 위험 낮춰

당뇨병 환자가 10% 이상 체중을 감량할 경우 오히려 고관절 골절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형외과 이세원 교수 연구팀(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권혁상 교수, 숭실대학교 한경도 교수)은 제2형 당뇨환자의 체중변화와 고관절 골절 발병 위험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형외과 이세원 교수, 내분비내과 권혁상 교수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형외과 이세원 교수, 내분비내과 권혁상 교수

연구팀은 2009~2012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건강검진시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성인 144만7,579명을 체중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분류했다.

분석 결과 10% 이상 체중 감소군(GROUP Ⅰ)은 체중 유지군(GROUP Ⅲ)에 비해 고관절 골절 위험도가 1.605배 높았다.

이어 체중이 10% 이상 증가(GROUP Ⅴ), 10~5% 감량(GROUP Ⅱ), 5~10% 증가(GROUP Ⅳ) 순으로 고관절 골절 위험도가 높았고, 체중유지 그룹(GROUP Ⅰ)이 골절 위험도가 가장 낮았다.

또한 운동강도(MET 500-1000 MET min/week)면에서, 불규칙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인다고 해서 고관절 골절 위험도가 크게 감소하지는 않았다. 반면 규칙적인 운동은 고관절 골절 위험도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연구팀은 적절한 체중유지가 고관절 골점 위험을 낮추는 반면 급격한 체중 감소나 체중증가는 오히려 고관절 골절 확률을 높인다는 점을 밝힌 것. 즉, 적극적인 체중 감소보다는 정기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고관절 골절위험 감소에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단, 비만이 있는 당뇨 환자는 당뇨 합병증 예방을 위해 체중조절은 꼭 필요하나 고관절 골절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골절 예방을 위한 노력(비타민D, 칼슘 보충, 저항운동 등을 통한 근육 증대)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세원 교수(정형외과, 제1저자)는 “제2형 당뇨환자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고관절 골절을 가장 줄일 수 있다”면서 “운동 강도를 무작정 늘리는 것보다는 정기적인 운동이 고관절 골절 예방에 가장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국제 골다공증(OSTEOPOROSIS INTERNATIONAL, IF=4.507) 2022년 4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