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국립대병원 중 최고
상태바
전남대병원,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국립대병원 중 최고
  • 병원신문
  • 승인 2022.04.19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개 국립대병원 가운데 서울대치과병원·충북대병원과 가장 높은 ‘보통’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이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전국 국립대병원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2021년 11월 29일~2022년 2월 28일까지 공공기관 245개(공기업 25, 준정부 92, 기타 128)를 대상으로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 결과 전남대병원은 △우수 △보통 △미흡 △평가 제외 중 ‘보통’ 으로 평가 받아 전국 14개 국립대병원 중 가장 높은 단계를 기록했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되며 △기본계획(기획재정부 대상공공기관선정) △기본설계(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고객정의 및 조사대상사업선정) △조사관리(결과검증, 분석)및 조사수행(한국갤럽 등, 현장, 전화조사) 단계를 통해 이뤄진다.

모든 조사 대상 사업에서 고객만족도 목표치를 달성한 기관은 ‘우수’(달성도 점수 1.00), 조사 대상 사업의 50% 이상에서 목표치를 달성한 기관은 ‘보통’(달성도 점수 0.75 이상 1.00 미만)으로 분류됐다. 조사 대상 사업의 50% 미만에서 목표치를 달성한 104개 기관은 ‘미흡’(달성도 점수 0.75 미만) 평가를 받았다.

전남대병원은 국립대병원 중 서울대치과병원, 충북대병원과 함께 ‘보통’ 평가를, 다른 11개 국립대병원은 ‘미흡’평가를 받았다.

전남대병원은 진료·교육·연구사업의 △서비스 품질 △사회적 책임 △전반적 고객만족 △성과 △불일치 항목 등 5개 항목에서 모두 예년보다 점수가 상승했다. 사회적 책임 분야에서 가장 큰 상승폭이 있었으며, 이는 ‘정책타당성, 지속가능성, 윤리성’ 등 지표에서 모두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진료사업 중 ‘입원 분야’의 경우 환자들의 만족도 평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자들이 입원기간 동안 코로나19에 대한 전남대병원의 대응에 있어 좋은 점수를 준 것으로 보인다.

정인석 의료질관리실장은 “입원 분야의 항목 중 ‘기대대비’ 부문에 있어 점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이는 환자 입장에서 입원 치료가 효율적으로 잘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병원이 추구하는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가 잘 구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더 보완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영근 병원장은 “기재부의 평가기간이었던 지난 1월은 디지털 헬스케어를 선도하기 위해 구축 중인 차세대병원정보시스템(e-SMART) 전환 작업 때문에 일부 시스템이 지연되는 등 힘든 과정 속에서 받은 평가라 더욱 뜻깊다”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전 직원들이 노력해서 얻은 결과이고 국가에서도 인정한 평가인 만큼 내년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되며,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공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