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 및 관리 사업 유공자 99명 포상
상태바
암 예방 및 관리 사업 유공자 99명 포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3.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회 암 예방의 날’ 기념 훈·포장, 대통령 표창 12점 등 총 99점 수여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제15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3월 21일(월) 서울 플라자호텔 22층 다이아몬드홀에서 암 예방 및 암 관리 사업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암 예방수칙 등을 알리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현장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철저한 방역조치를 실시하며 유공자 포상 전수식 등을 진행했다.

전국 12개 지역암센터에서도 제15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사회관계소통망(SNS)을 통해 암 예방 수칙 실천, 경험담 공유 등 연계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는 암 예방 및 암 관리 사업 부문 훈장 1, 포장 2, 대통령 표창 3, 국무총리 표창 6 등 정부포상 12점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87점 등 총 99명의 유공자가 포상을 받았다.

이날 전수식을 통해 경기지역암센터 개소 이전부터 환자 대상 통합 지지적 접근을 통해 암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2011년 개소 이후에는 지역암센터장을 맡아 암 환자 치료를 통한 생존율 향상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국가 암 관리 사업을 위한 자문, 연구,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아주대 전미선 교수에게 옥조근정 훈장을 수여했다.

또 외과 전문의로서 약 2,000건의 수술을 집도했으며 3년간 국립암센터 연구소장으로 재임하며 암 연구 향상에 기여한 국립암센터 박상재 수석연구원에게 국민포장을, 한국 다발골수종 연구를 국제적으로 도약시키고 지역암센터 소장으로 지역 암 관리 사업 발전에 기여한 가천대 이재훈 교수에게 근정포장을 수여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암발생 통계를 산출하고 암 발생 통계관련 국제공인을 획득한 국립암센터 원영주 암등록감시부장, 암 검진 업무를 총괄하며 병원 내 안전한 검진 가이드를 제작 확산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홍영삼 선임실장, 대장종양의 발생 및 예방 관련 연구와 진료, 암 예방 분야에 꾸준히 기여한 연세대 김태일 교수에게 각각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더불어 각 지방자치단체 및 소속 병원에서 암 예방 및 암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국립암센터 홍경만 암연구코어센터장 △전남대 김석모 교수 △국립경상대 이옥재 교수 △강원도 원주시 이은숙 지방간호주사 △인제대 부산백병원 이연재 병원장 △국립암센터 구정연 팀장에게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양한광 대한암학회장이 영상을 통해 축사를 전했고, 암 예방 캠페인 영상과 국가 암 관리사업 우수사례 영상을 통해 암 예방수칙을 확산하고 지역별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념식에 참석해 포상 전수와 유공자들에게 축하를 전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암은 예방할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건강한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다소 감소했던 암 검진 수검률이 작년에 코로나19 이전보다 상승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암에 대한 관심과 예방 실천을 강조했다.

권 장관은 이어 “올해도 암 예방·검진 고도화와 암 치료·관리 내실화를 성실히 추진하며 지역 격차 없는 균등한 암 관리 기반을 구축해 그간의 암 관리 정책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