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 복합치료제, 저용량으로도 효과
상태바
이상지질혈증 복합치료제, 저용량으로도 효과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3.2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화 교수팀, SCI 논문 발표…체내 저밀도콜레스테롤(LDL) 감소 확인

이상지질혈증 관리를 위한 복합치료제를 저용량으로 복용해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일컫는 저밀도콜레스테롤(LDL) 감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을지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홍준화 교수<사진>팀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258개 의료기관에서 수집한 환자 5,717명을 대상으로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인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복합제를 1년간 투여, 추적 관찰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지질 또는 지방 성분이 과다하게 함유돼있는 상태, 즉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에 이상이 생긴 것을 말한다.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는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필수적이나, 이를 위해 로수바스타틴을 고용량으로 복용할 시 간독성, 근육병증, 당뇨병 유발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홍 교수는 저용량의 로수바스타틴(5mg)과 에제티미브(10mg)를 병용 투여했으며, 그 결과 저밀도콜레스테롤 수치가 117.01±49.76에서 82.66±33.27로 약 29.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로수바스타틴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확인했다.

홍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저밀도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일차진료에서 이상지질혈증 관리의 방향 전환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는 ‘일차진료에서 이상지질혈증 관리의 패러다임 변화: 12개월 코호트 분석 결과(A paradigm shift in dyslipidemia management in primary care: a 12-month cohort study)’라는 제목으로 SCI 학술지인 ‘Clinical therapeutics’(IF 3.393) 최신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