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비발치 교정’ 美 양대 저널 표지논문에 선정
상태바
한국 ‘비발치 교정’ 美 양대 저널 표지논문에 선정
  • 병원신문
  • 승인 2022.03.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교정학회지와 미국임상치과교정학회지에 각각 소개

국내 의료진이 개발한 ‘비발치 교정’ 치료기술이 미국 치과교정학계의 양대 저널인 ‘미국교정학회지’와 ‘미국임상치과교정학회지’ 표지논문으로 게재돼 화제다.

이번에 미국임상치과교정학회지 표지논문으로 게재된 MCPP 비발치 교정법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국윤아 교수(제1저자 및 교신저자) 연구팀과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이남기 교수가 함께 고안한 것으로 비발치 교정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입천장 장치 MCPP(Modified C-palatal plate)를 3D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욱 개량된 형태로 제작하는 방법이다.

연구팀은 디지털 구강스캔을 이용해 환자의 구강 내를 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3D 디지털 모형을 제작해 각 환자의 구강에 맞는 교정장치를 CAD/CAM 소프트웨어를 이용,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식으로 제작했다.

이는 기성품이 아니라 개개인의 치아 형태나 악궁 모양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돼, 높은 정밀성으로 치아교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교정장치를 통해 환자들도 구강위생관리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어 염증 발생률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장치를 구강 내 시적 및 접착할 때도 기존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부착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진료계획을 확립해 환자들이 치과에 내원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불편감을 줄인 것으로 평가됐다.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국윤아 교수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국윤아 교수

국윤아 교수는 “디지털 교정시대에 개인맞춤형 장치를 통해 진료의 효율성은 물론 환자의 만족감까지 잡을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미국임상치과교정학회지(Journal of Clinical Orthodontics, JCO) 12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으며 이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교정 장치는 현재 특허출원 중에 있다.

앞서 연구팀은 청소년 비발치교정과정에서 사랑니가 매복된 상태라도 미리 발치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입증한 연구로 지난해 12월 미국교정학회지(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AJODO) 표지 논문에 선정된 바 있다.

한편 MCPP 비발치 교정법은 국윤아 교수가 지난 2006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발치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상악치열을 후방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거 헤드기어와 같이 구외(口外) 장치를 착용해 치료하던 것과 달리, 특수하게 고안된 골격성 고정장치를 입천장에 고정해 심미적으로 효과가 있고 불편감을 최소화하며, 어금니와 전체 치열을 치아 뒤쪽 방향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발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골격적 부조화가 심해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MCPP를 사용해 비수술 교정치료를 할 수 있고, 치열에 공간이 부족해 치아가 매복되어 있는 환자도 치열을 후방 이동함으로써 공간을 확보해 매복된 치아를 살려서 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