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치료제 연령 제한 완화하고 의사 재량 맡겨야”
상태바
“경구용 치료제 연령 제한 완화하고 의사 재량 맡겨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3.03 0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오미크론 대유행 현황진단 및 방안모색 좌담회 개최
조금 센 독감처럼 인식하고 일반진료로 전환하는 단계
자가검사키트 양성 확인되면 추가 PCR 검사 불필요
(왼쪽부터) 서지영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교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박수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왼쪽부터) 서지영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교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박수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오미크론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투여 연령 제한을 완화하고 그 판단을 의사 재량에 맡겨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최근 유튜브를 통해 ‘오미크론 대유행 현황진단 및 방안모색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에는 박수현 의협 홍보이사 겸 대변인,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서지영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교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가 참여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언급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이드의 효과
천은미 교수는 “팍스로이드의 임상연구 결과 3일과 5일 이내 복용 시 효과가 좋고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다”라며 “우려되는 부분은 팍스로이드와 다른 약물이 같이 처방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천 교수는 “이 때문에 평소 환자를 잘 알고 관리한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재택관리와 약물처방에 집중해 적극적으로 환자를 돌볼 필요가 있다”며 “투여 연령 완화 및 투여 대상을 의사 재량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오미크론의 경우 독감보다 낮은 치사율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경구용 치료제에 연령 제한이 있어 모든 환자에게 투여할 수 없는 상황이니 이를 완화하고 의원에서 치료제 투여와 재택치료를 관리해 증상이 있을 시 바로 치료받을 수 있는 일반진료 방식으로 회귀해야 한다는 뜻이다.

염호기 위원장도 “여러 약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약물의 우선순위를 둬 기존 복용 약물의 일시적 중단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한다면, 중증 악화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방역대책 완화조치 및 일상회복 시기
일상회복 시기 등 방역 완화 정책과 관련해 서지영 교수는 “감당할 수 없는 환자가 발생할 것을 고려해 정점을 찍고 감소하는 단계에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일상회복을 진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염 위원장은 “위드코로나 전환은 시기상조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 의견”이라며 “현재 시행 중인 거리두기 등의 방역 정책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숫자보다는 방역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 교수는 “정점을 지나 국민적 동의를 구한 후 마스크 해제 등 완화를 고려해야 한다”며 “백신과 감염에 의한 면역으로 대부분 변이에도 대처할 수 있는 슈퍼 면역이 형성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니 점차 방역 완화의 길을 가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확진자 폭증에 따른 대처 방안
서지영 교수는 “확진자 수에 연연할 것이 아닌 사망 가능성이 높은 취약 계층에 대한 보호와 경증에서 중증으로 발전되는 환자들을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위원장은 “해외 사례에 빗대어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확진자 수가 약 30만 명에서 50만 명 사이로 발생할 때가 정점일 것”이라며 “이러한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특히 기존 의료체계를 활용해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4차 접종에 대한 생각은?
천 교수는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빠르고 백신 접종을 통해 면역을 얻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4차 백신접종으로 오미크론을 막는 것은 어렵다”며 “더 이상의 예방접종보다는 개발된 치료제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서 교수도 “대부분의 백신이 오미크론 감염을 막는 데 효과와 효능이 다소 낮다”며 “4차 접종은 해외 사례를 먼저 지켜본 후 적용해도 늦지 않다”고 공감했다.

염 위원장은 “백신 접종으로 인해 중증화율, 입원률, 사망률이 줄어든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다만 백신 접종으로 생기는 부작용을 깊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 자가검사키트와 PCR 검사 동시 진행할 필요 없어
전문가들은 자가검사키트로 양성이 확인됐다면 추가로 PCR 검사를 하는 것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에 입을 모았다.

서 교수는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양성이 확인될 경우 감염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 이런 상황에서 PCR 검사를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천 교수도 “독감 시스템과 같이 개인이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양성일 경우 빠르게 치료제를 처방하고 확진 확인이 반드시 필요한 보호자 같은 경우에만 PCR 검사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부언했다.

염 위원장은 “실제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검사의 신뢰도 차원에서 훨씬 유리하긴 하지만, 스크리닝 테스트 정도로 이용해야 한다”며 “자가검사키트를 통한 결과만으로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 재택치료 시스템 및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인식
염 위원장은 “현재의 재택치료 시스템은 재택에서 특별한 치료가 없는 재택관리의 일종일 뿐”이라며 “코로나 대유행의 시기에는 국민을 케어하는 비대면 진료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독감보다 조금 더 강한 독감이란 인식, 치료될 수 있는 질환이라는 인식 등으로 전환해 국민이 과도한 공포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 확진자 폭증으로 인한 중환자실 현황
서 교수는 “정부가 2,500명의 중환자까지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며 “지난해 위드 코로나 당시의 상황과 현재는 병상은 늘어났지만, 의료인력은 그대로이기에 크게 달라진 바는 없다”고 지적했다.

천 교수는 “중환자 증가세보다 사망자가 많이 나오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이라기보다는 제때 치료제를 투여하지 못해 기저질환의 악화와 동반된 사망”이라며 “적시적소에 치료제를 투여해 중증으로의 발전을 막는다면 중환자실이 포화 상황과 사망자 모두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부언했다.

염 위원장은 “경증에서 중증으로 넘어가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병상만 늘어났을 뿐 의료인력은 그대로인데,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은 이미 번아웃을 넘어선 상태”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백신 접종 등 국민의 노력으로 독성이 강하고 치명적인 변이 바이러스는 피해갈 수 있었다”며 “가장 치명률이 낮은 바이러스로 일상화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확한 메시지로 소통해 국민 불안을 덜어주는 등 사회적인 합의가 중요한 만큼, 그런 절차 없이 섣부른 일상화를 진행하면 안 된다”며 “오미크론 정점을 찍은 후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는 마지막 관문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