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7-05 21:38 (화)
전자빔 합성 구리입자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
상태바
전자빔 합성 구리입자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2.1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하은영 교수, 30분 이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소멸 확인
하은영 교수
하은영 교수

전자빔을 조사해 합성한 나노 단위의 구리입자가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하은영 교수는 ‘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고에너지 전자빔으로 합성한 구리 나노입자의 항바이러스 활성화(Antiviral Activities of High Energy E-Beam Induced Copper Nanoparticles against H1N1 Influenza Virus)’ 논문을 최근 국제학술지 Nanomaterials(IF 5.076)에 게재했다.

과거부터 구리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항바이러스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나, 산화하기 쉬운 구리의 특성상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전자빔 합성 구리입자는 현재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 단위의 구리입자 크기보다 100~1,000배 가량 작은 나노입자 단위로 균질하게 만들어 항바이러스 효과를 극대화했다. 전자빔 합성 구리 입자는 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접촉하자마자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해, 30분 이내로 모든 바이러스 유전자를 소멸시켰다.

특히 빠른 시간 내에 대용량 합성이 가능하고 합성 비용 또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사람이나 동물에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소재로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은영 교수는 “기존 구리입자보다 월등하게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전자빔으로 합성한 구리입자를 이용,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다양한 항바이러스 의료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