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고령 환자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 성공
상태바
보라매병원, 고령 환자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 성공
  • 병원신문
  • 승인 2022.02.1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세 이상 고령 환자 3명에게 연이어 성공 우수한 의료역량 입증
최근 보라매병원에서 경피적 대동막판막 치환술을 받은 환자가 시술을 진행한 순환기내과 이중희 교수에게 진료를 받고 있다.
최근 보라매병원에서 경피적 대동막판막 치환술을 받은 환자가 시술을 진행한 순환기내과 이중희 교수에게 진료를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정승용)이 최근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가진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고난도 시술인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Trans-catheter Aortic Valve Replacement, TAVR)’ 3건을 연이어 성공하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심장의 문 역할을 담당하는 대동맥판막이 돌처럼 딱딱해져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류가 원활히 흐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고 흉통이 동반되기도 하며, 판막의 협착 상태를 적기에 해소하지 않으면 병이 중증으로 악화돼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대동맥판막 협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미 석화화한 판막을 새로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이 때 시행하는 시술이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이다.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은 대퇴부나 가슴부위에 작은 구멍을 낸 후 대동맥판막으로 카테터를 넣어 문제가 있는 판막을 인공판막으로 교체하는 시술법이다.

고도의 정교함이 필요한 만큼 시술은 순환기내과를 비롯해 흉부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 의료진의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존의 개흉 수술과 비교해 절개 부위가 최소화되고 시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 환자의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라매병원 심혈관센터는 서울대학교병원 소속의 우수한 의료진을 바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포함한 다양한 시술에 대해 신속·정확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70세 이상인 고령 환자 3명을 대상으로 고난도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 중 숨이 차는 증상으로 지난 1월 보라매병원을 방문해 최종적으로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진단받은 75세 남성은 의료진의 신속한 판단과 조치를 통해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을 받고 건강을 되찾았으며, 이후 통원치료를 위해 외래를 방문하고 시술 의료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시술을 진행한 순환기내과 이중희 교수는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은 다년간의 심장 관련 시술 경험이 있는 심혈관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최상위 의료기관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매우 고난이도의 시술”이라며 “이번 성과는 공공의료기관인 보라매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 버금가는 우수한 의료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