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을 ‘K-제약바이오 대도약의 해’로”
상태바
“2022년을 ‘K-제약바이오 대도약의 해’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1.2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온라인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포부 밝혀
정부의 과감한 육성·지원 정책 마련도 재차 촉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K-제약바이오 대도약의 해’를 2022년 신년 키워드로 선정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회목 회장은 1월 24일 오전 10시 온라인(유튜브)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제약강국 실현’이라는 목표에 역량을 집중할 것임을 천명했다. 아울러 정부의 과감한 육성·지원 정책 마련도 재차 촉구했다.

원 회장은 “지난해 국내 신약 4개가 허가를 받고, 25개사가 13조원대의 기술수출을 이뤄내며, 국내 의약품 수출이 10조원 돌파하는 등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은 그간의 역량 강화와 에너지 축적을 바탕으로 이제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날아오를 도약대에 섰다”며 “산업계는 올해 국산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출시,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기반 구축 등 총력적인 도전과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강력한 육성·지원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반드시 제약주권을 탄탄하게 지키고,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의 꿈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며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제약바이오의 성공자본 ‘도전’ 촉진 환경 마련 △백신주권·제약주권 확립 위한 전폭적인 지원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우선 원 회장은 ‘산업계의 적극적인 투자와 도전’을 약속했다.

그는 “기술수출은 물론 신약 최종 개발까지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설정하고, 기업간 컨소시엄과 후기 임상에 정부의 R&D 투자를 집중시키는 전략을 기반으로 민간 R&D 투자규모를 현재 10.7%에서 2025년까지 15~16% 수준으로 증대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산업계의 혁신성장을 도모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의 전방위 확산을 위해 혁신적 파이프라인 등 공유 플랫폼인 ‘Drug Discovery 라이브러리’ 컨소시엄 구축을 추진하고, 연구기관과 제약기업, 중소기업과 대기업, 국내기업과 글로벌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또한 상시적인 기술거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오헬스분야 전문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등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한 후 ‘바이오헬스 특화 기술거래소’ 발족을 검토한다는 예정이다. 기술거래소는 기업·벤처·대학의 기술과 사업전략을 공유,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으로 기능을 하게 된다.

원 회장은 “품질관리 강화는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필수 조건으로, 공장의 스마트화, ICT 연계된 생산기술의 고도화 등 생산 프로세스 혁신이 뒷받침될 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현재 10%에 머물고 있는 QbD 도입률을 대형 제약사 및 신규 품목, 주사제 중심으로 2025년에 50%, 2030년에 100%로 확대 추진하겠다”며 “맞춤형 컨설팅 제공과 제조공정 개선방안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글로벌 무대로 사업 영역 다각화 노력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진시장에선 거점 마련을, 파머징시장에선 현지 수요 대응에 초점을 맞추는 등 선진시장과 신흥시장별로 이원화된 진출 전략을 내세웠다. 또 미국은 보스턴 CIC를 거점으로 활용해 참여기업을 4개에서 12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며, 주보스톤영사관-보건산업진흥원(보스톤지사)-협회 3자간 협력 기반으로 현지 입주와 자문·컨설팅, 파트너링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신흥시장은 성장세가 가파른데다 수입 의약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해외에서 신규 공급처를 확보하려는 국가 차원의 행보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덧붙였다.

원 회장은 이 같은 성공의 지렛대로 ‘정부의 과감하고 집중적인 지원’을 언급했다.

원 회장은 “산업계의 역량과 도전, 여기에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결합된다면 제약바이오산업은 글로벌 선진산업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많은 해외 기업들이 자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발판삼아 세계 제약시장을 주도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 사례도 제시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지원 범위와 규모는 선진국의 파격적 지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함을 토로했다. 지난 10년간 보건의료 분야 R&D 투자가 증가했음에도 응용연구에 대한 비중은 축소된 점을 꼬집었다.

이에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위한 세 가지를 정부에 건의했다.

우선 대통령 직속으로 전주기의 통합적 육성·지원 컨트롤타워인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원 회장은 “산업육성 정책과 재정, 규제가 다부처로 분산돼 있어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고, 기초연구·임상시험·글로벌 진출까지 전주기 관리 주체도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견 발생시 부처간 칸막이 현상이 발생하는 상황도 문제점이며, 이에 연구개발·정책금융·세제지원·규제개선·인력양성 등을 포괄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 정책을 총괄, 효과적으로 조율하는 대통령 직속의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두 번째로 제약바이오의 성공자본 ‘도전’을 촉진하는 환경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원 회장은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의약품 개발임을 직시하고 제품화의 주체인 기업에 대한 정부의 R&D 예산 지원을 2배 이상 확충해야 한다”며 “기업들이 언제든 도전의 방아쇠를 당길 수 있는 도전 지향적인 산업 지형이 중요하며, 블록버스터 개발을 완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 주도의 메가펀드(5조원대)를 조성해 혁신적 파이프라인과 후기 임상에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리딩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M&A 지원전략의 수립 및 실행, 국내 신약 등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결과물에 대한 확실한 보상 등도 제안했다.

백신주권·제약주권 확립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이 산업계의 세 번째 요청이다.

원 회장은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선 위탁생산과 독자개발 2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돼야 한다”며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의 신속개발과 차세대 백신개발 플랫폼 구축의 전폭적 지원을 위해 백신바이오펀드(1조원대)를 조기에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냈다.

또한 “2010년대 중반까지 20~30%를 유지하던 원료의약품 자급률이 2019년 16.2%까지 하락한 상황”이라며 “원료의약품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국내 의약품 공급망은 불안정해질 수밖에 없다”고 원 회장은 지적했다. 이에 국산 원료 및 필수의약품의 자급률 제고를 위해 기술개발, 허가, 생산설비, 약가, 유통, 사용 등 전방위적이고 체계적인 종합 지원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