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평택‧안성 새 검사·진료체계 적용
상태바
광주‧전남‧평택‧안성 새 검사·진료체계 적용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1.2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4곳 우선 적용 후 확대 검토키로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전남‧평택‧안성에 대해 1월 26일(수)부터 새로운 검사·치료 체계를 우선 적용키로 했다.

우선 적용지역에서는 오미크론 우세화에 따라 급증하는 확진자 및 검사 수요에 대비해 진단검사의 경우 고위험군에 대한 PCR검사를 집중하고 그 외의 국민은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바로 받을 수 없다.

다만 자가검사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된 경우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진료소 방문 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며, 자가검사를 통해 양성이면 바로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한다.

또는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한 경우 의사의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일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PCR 검사를 실시한다. 이 경우 검사료는 무료이나 진찰료에 대한 의원 기준 5천원의 본인부담은 지불해야 한다.

밀접접촉자, 또 의사가 코로나19 검사를 권유한 경우나 60세 이상의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선별진료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방역패스 확인을 위한 음성확인증명서는 PCR 검사 음성확인서 대신 선별진료소에서 시행한 자가검사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 음성증명서로 대체되며, 유효기간은 24시간으로 단축된다. 선별진료소 관리자 감독하에 실시한 자가검사키트 검사 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의사 진찰 후 실시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결과 음성인 경우 발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급증하는 확진자의 관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예방접종 완료한 환자(중증환자 제외)의 격리관리 기간을 단축한다.

1월 26일(수)부터 10일간 건강·격리관리가 7일간 건강관리로 변경되며, 오미크론 우세지역을 포함한 전국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1월 26일(수)부터 예방접종을 완료한 확진자는 재택치료 등의 치료과정에서 7일 경과 이후 바로 격리가 해제된다.

정부는 새로운 검사·치료 체계를 오미크론 우세지역에 대해 적용한 후, 확진자 발생 상황 등을 고려해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기일 제1통제관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제1통제관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1월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방역과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된다”며 “전체 확진자 규모를 통제하기보다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광주와 전남, 평택, 안성 등 현재 오미크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호흡기 전담클리닉과 선별검사소를 대상으로 검사 및 치료체계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며 “기존의 PCR 검사와 선별진료소는 고위험군에 집중하고 고위험군 이외의 대상에 대해서는 PCR 검사 이외에 자가검사키트가 활용되고, 지역 호흡기 전담클리닉의 역할도 보다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기일 제1통제관은 “정부는 새로운 검사·치료체계를 오미크론 우세 지역에 대해 먼저 정해보고 운영 현안과 국민, 의료계의 의견, 확진자 등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에 확대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우선 적용 지역에서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 국민께서는 다소 불편이 있으시겠지만 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고위험군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불가피한 전환임을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