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과의사회, 비코로나 응급환자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서울시내과의사회, 비코로나 응급환자 대책 마련 촉구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1.0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차별 선별검사 및 격리 위주 코로나19 방역 한계 봉착
코로나 환자 때문에 치료 못 받고 사망하는 사례 막아야

최근 평소 지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던 43세 환자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다.

다행히 119에 연락이 닿아 병원으로 후송했지만, 결국 그는 사망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받아줄 병원이 없어 도로 위를 헤매다가 구급차에 탑승한 채로 심정지가 발생했던 것.

비슷한 사례는 많다.

당장 수술을 받아야 하는 암 환자의 수술예정일이 밀리고, 만삭의 산모가 48시간 이내에 발급한 코로나19 음성 확인증이 없어 분만실이 아닌 응급차 안에서 분만을 하는 등 위험한 일이 속출하고 있다.

이처럼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 응급환자들의 안타까운 사연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서울시내과의사회(회장 이정용)가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1월 5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에 매달려 병상 확충에 사활을 걸다가 응급환자 사망사례까지 만들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키웠다.

특히 무증상 환자들의 동선을 추적, 0.5~1.5%로 진단되는 무차별적 PCR 검사, 깜깜이식 격리방식을 지속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한 서울시내과의사회다.

서울시내과의사회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백신 접종률을 비롯해 의료접근성이 전 세계 최고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환자 이동은 119를 통해서만 음압시설이 있는 곳으로 한정해 사실상 격리조치만 취해지고 있다.

즉, 확진자의 건강추구 기본권리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는 것.

서울시내과의사회는 “효율적인 검사방식의 도입, 증상 유무에 따른 최소한의 PCR 검사와 흉부엑스레이 검사, 고위험 확진자에 대한 초기 항체치료, 변이바이러스 종류에 따른 효율적인 확진자 외래 및 재택 관리 방식 등으로 대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정부의 방역패스 정책을 두고 예방접종 초기 의료기관이 겪었던 문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QR코드 시스템 및 업데이트 오류 등에 대한 소상공인들과 손님 간 일부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꼬집은 것.

서울시내과의사회는 “방역패스로 인해 식당을 방문하는 손님은 물론 자영업자들 모두 불편을 겪고 있는데 이는 이미 접종을 시행 중인 의료기관에서 겪었던 일”이라며 “매번 변칙적인 예방접종 시행령으로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접종자들에게 온갖 욕설 등 불평을 받아 번아웃이 됐으나, 정부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모든 책임을 위탁의료기관으로 전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더이상 코로나 환자에 밀려 치료를 제때 못 받고 사망하는 국민이 없도록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켜 달라”며 “방역을 핑계로 위탁의료기관, 자영업자, 국민에게 희생 강요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