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료체계 붕괴 해결방안을 수립·시행하라”
상태바
“정부는 의료체계 붕괴 해결방안을 수립·시행하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12.28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환자실·웅급실 실시간 현황판 재구축, 확진자 조기치료 정책 수립 등 제안
국민의힘 코로나19위기대응위원회·보건의료정책추진본부 공동 기자회견 개최

국민의힘이 세계 최고의 의료수준과 의료보장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일상이 되고 있다며 정부를 향해 의료체계 붕괴 해결방안을 즉시 수립하고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코로나19위기대응위원회와 보건의료정책추진운동본부는 12월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중환자실·응급실 실시간 파악 현황판 재구축 △재택대기 환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 환자 조기 치료 정책 즉각 수립·시행 △방역 일선 공무원과 민간인 근로자들을 위한 인력 재배치, 인력 증원, 수당 증액, 근무지침 개선 등 조치 시행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현재 정부가 공개하고 있는 중환자실과 응급실 상황판은 현장의 실시간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환자들이 집에서, 구급차에서, 길거리에서 병실을 찾아 헤매게 만들고 있다”며 “IT 강국이라 자부하는 대한민국에서 일일이 전화를 걸어서 병실을 찾아야 하는 현실이 가당한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신장투석환자, 임신부 등에 대한 응급조치가 가능한 시스템도 보강해서 환자들이 직접 병원을 찾아 나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재택대기 환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 환자들의 조기 치료를 위한 정책을 즉각 수립하고 시행할 것도 주문했다. 폐렴으로 진행해서 위중증과 사망으로 이어지는 코로나19는 조기 치료가 핵심이라는 것.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확진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중환자 발생을 막을 수 있고, 코로나19의 공포와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다”면서 “다행히 2가지의 경구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출시를 앞두고 있어, 충분한 물량 확보는 기본이고, 투약 대상 선정과 투약 과정에 대한 치료지침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효과가 입증된 주사치료제인 렘데시비르도 확진 첫날부터 3일간 외래에서 주사치료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여 즉시 시행해야 하며 현재 전세계에서 3상 임상시험중인 경구치료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백신 수급 부족 때와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특히 조기에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환자가 의사를 만나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환자를 직접 보지 않고 전화만 주고받는 지금의 방식은 올바른 진료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초기 폐렴은 청진기로도 알 수 없는 것이 폐렴의 특징이므로 흉부단순 촬영은 폐렴 진단에 필수 검사라며 대면 진료 없이는 청진기 사용과 흉부 사진 촬영이 불가능하므로 제대로 된 진료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재택치료 5~10일째에 폐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의사에 의한 지속적인 경과 관찰이 중환 발생 예방에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방역 일선에 있는 공무원과 민간인 근로자들을 위한 인력 재배치, 인력 증원, 수당 증액, 근무지침 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지금 현장 공무원과 민간인 근무자들은 역학조사, 진단검사, 백신 접종, 자가격리자 관리, 재택 환자 관리 등 5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가 자랑하던 역학조사가 점차 무용지물이 되어가고 있는 배경에는 일선 방역 인력들의 탈진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처우 개선은 국민 위험 감소와 직결된다며 검사 결과를 퇴근 시간 무렵에 받으면 연결 업무를 해야 하기에, 그날 퇴근을 못하는 현실을 중앙 정부는 알고 있는지, 공무원들의 헌신과 열정에만 기대하기에는 그들에 대한 처우가 너무나 박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