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택치료 한계 봉착…해결책은 ‘의원급’ 활용
상태바
코로나19 재택치료 한계 봉착…해결책은 ‘의원급’ 활용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2.0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긴급기자회견 열고 서울시의사회 주도 재택치료 모델 공개
25개 구의사회 위주 ‘재택치료운영단’ 운영…1일 2회 비대면 진료
복지부·서울시청과 협의 과정 거쳐…백업의사·업무용 전용폰도 개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기존 재택치료 시스템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가운데 의원급 중심의 재택치료 모델이 공개됐다.

서울특별시의사회를 중심으로 한 ‘서울형 모델’로 명명됐는데, 지역 환자와 가장 가까운 동네의원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게 특징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12월 7일 용산 의협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급을 활용한 재택치료 모델을 소개했다.

이날 함께 자리한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서울시의사회와 실행단위인 25개 구의사회는 최근 ‘재택치료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 논의 결과 개별 동네의원의 역량과 운영상황을 제일 잘 알고 있는 구의사회 위주로 ‘재택치료운영단’을 운영해 의원급 재택치료 기관의 선정 및 관리, 기존 단골 환자가 확진됐을 시 우선적으로 해당기관에 배정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낮 시간대의 외래진료 여건을 확인해 참여 가능한 의원과 2인 이상의 의사로 운영되는 ‘1개소 의료기관 모델’, 2개소 이상의 의원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모델’ 두 종류로 나뉜다.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과 담당 환자 수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모델별로 인력 분배를 세분화했고, 백업의사 제도와 업무용 스마트폰 등을 도입해 개별 환자의 불안감 해소를 꾀한다.

아울러 1일 2회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시행하며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른 판단과 이송요청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가이드라인과 매뉴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무증상 재택치료 환자들에게 생기는 이상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대응해 중증상태로 악화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수 있다는 게 박명하 회장의 설명이다.

특히 서울시청, 서울시의사회, 각구의사회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 재택치료 협의체’를 별도 구성해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에 대한 저반적인 운영사항을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박명하 회장은 “보건복지부와 협의 과정을 거쳤고, 서울시청과도 협의가 된 상태”라며 “실질적인 지침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청 실무자들과 추가 논의가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도 서울시의사회가 제안한 모델에 동의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산소포화도와 발열 체크만으로는 고위험군의 증상 악화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한다”며 “증상 변화에 대한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한 재택치료 개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지역 단위 의원급 의료기관의 외래진료 개념 진료체계로 재택치료가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염 위원장은 이어 “일종의 재택입원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며 “코로나19 환자 대부분이 무증상 환자인 만큼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필수 회장 역시 “국민들이 코로나19 때문에 불안하지 않도록 16개 시도의사회, 시군구의사회, 각 지자체와도 연계해 효과적인 재택치료 모델을 만들고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