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 7개 기관 공동 참여 국제 심포지엄 열려
상태바
사회보장 7개 기관 공동 참여 국제 심포지엄 열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1.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보장서비스가 나아갈 방향 주제
건강·연금·안전 등 필수 사회보장 서비스 미래전략 제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1월 9일과 10일 양일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보장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동아시아지역사무소가 주관하고 국내 7개 사회보장기관이 공동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ISSA 국내 회원기관인 건보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7대 사회보험협의체 소속 공무원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은 그동안 정기적인 회의체를 통해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왔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국내 최초로 7개 사회보장기관이 공동 주최한 행사다.

건보공단 2011년부터 ISSA 동아시아지역사무소를 운영하면서 국내 회원기관뿐 아니라 지역사무소 소속 국가인 중국, 일본, 몽골 등 4개국 15개 기관과 활발한 교류협력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보장기관의 변화와 도전과제 중 국제협력, 공공성, 지속가능성, 디지털화 등 네 가지 이슈에 초점을 맞춰 각 세션별로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해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확인된 국제협력과 연대의 중요성을 세계은행, 건보공단, 질병관리청의 활동과 역할을 통해 살펴봤다.

두 번째 세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공성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으로 플랫폼 노동자 안전강화와 공공의료의 확충에 대해 홍콩산업안전보건협회, 안전보건공단, 건보공단의 발표와 질의가 있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인구변동과 공적연금 지속가능성에 대한 서울대학교 조영태 교수의 발표 및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전문가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마지막 세션은 디지털 변화에 대응하는 지능형 재활지원 시스템, 인공지능(AI) 기반 사회서비스 플랫폼 등에 대해 태국 몽쿳왕립기술대학교, 근로복지공단,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발표로 마무리됐다.

건보공단 이해종 건강보험연구원장은 “아직도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고 있고 사회보장기관들은 그 속에서 저마다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할지 고민해야 하는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다양한 기관의 경험과 지혜를 모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보장의 미래 방향성과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유익한 자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