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적정성평가 결과 지표값 소폭 상승
상태바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 지표값 소폭 상승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0.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3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 및 5차 세부시행계획 공개
총 7개 지표 중 5개 지표에서 평균 95% 이상 준수율 보여

제3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 2차에 비해 지표값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10월 28일 2020년 제3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를 누리집에 공개하고 이같이 밝혔다.

심평원은 결핵 진료의 질 향상과 국가 결핵관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결핵 적정성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진료분을 대상으로 3차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평가지표로는 △진단의 정확도(항산균도말검사 실시율, 항산균배양검사 실시율, 핵산증폭검사 실시율, 약제감수성검사 실시율) △초치료 처방준수(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 △결핵환자 관리수준(결핵 환자 방문비율, 약제처방 일수율)을 사용했다.

특히, 약제감수성검사는 결핵관리에 중요한 내성결핵을 진단하고 치료약제를 선정하는 데 필수적인 검사로 내성결핵 관리를 위해 3차 평가부터 도입됐다.

내성결핵이란 결핵 치료약제에 내성인 결핵균에 의해 발생한 결핵을 의미한다.

결핵 적정성 평가 시행 후 모든 지표값은 꾸준히 상승해 3차 평가에서는 총 7개 지표 중 5개 지표에서 평균 95% 이상의 실시율을 보이며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차 평가에 비해 항산균도말검사 실시율은 0.9%p(96.2% → 97.1%), 항산균배양검사 실시율은 0.2%p(96.4% → 96.6%), 핵산증폭검사 실시율은 1.0%p(94.4% → 95.4%) 상승했다.

결핵 진단 후 치료 원칙에 따른 표준처방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은 97.1%로 2차 평가와 동일했다.

결핵 완치를 위해 신환자의 지속적인 복약 관리 여부를 평가하는 결핵 환자 방문 비율은 0.2%p(88.3% → 88.5%), 약제처방 일수율은 0.2%p(95.9% → 96.1%)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료기관 종별로는 종합병원급은 전반적으로 평가결과가 높은 반면에 병원급 이하는 일부지표가 다소 낮았다.

특히 병원의 약제감수성검사 실시율과 의원의 핵산증폭검사 실시율은 각각 70.3%, 78.5%로 동일 종별 내에서 다른 지표에 비해 낮은 결과를 보였다.

이번 평가대상에 처음 포함된 요양병원은 대상 신환자가 18명으로 다른 종별과 동일하게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지표 중 낮은 결과를 보인 핵산증폭검사실시율(62.5%)과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56.3%)에 대해 면밀한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결핵관리 유형별 기관을 살펴보면 민간·공공협력 결핵 관리 사업 참여기관(Private Public Mixed, PPM)이 민간․공공협력 결핵 관리 사업 미참여기관(Non-PPM)에 비해 6개 지표에서 평가결과가 높았다.

지역별로는 인천과 울산 지역이 약제감수성검사 실시율을 제외한 6개 평가지표가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평가대상 기간인 2020년 1~6월의 결핵 신환자는 총 8천246명으로 남성이 58.5%로 여성보다 많고 감염에 취약한 70세 이상 노인층이 41.6%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심평원 조미현 평가실장은 “결핵은 조기에 진단해 항결핵제를 2주 정도 투약하면 감염력이 거의 사라져 완치 가능한 질병이므로 결핵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이어 “결핵 발병과 유행 전파 위험이 높은 고령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매년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결핵검진을 받아 조기 발견 및 추가 전파 차단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날 심평원은 5차 결핵 적정성평가 세부시행계획도 함께 공개했는데, 2022년 1~6월 입원 및 외래 진료분을 대상으로 하며 일부 지표를 개선·통합하고, 결과공개를 요양기관별 종합점수 및 등급산출 방식으로 변경했다.

조 실장은 “제5차 평가에서는 변경된 결핵 진료지침에 따라 결핵초기검사 세 가지 지표를 통합하고 결과 공개방식을 변경해 진행할 계획”이라며 “결핵 적정성평가를 통해 결핵환자 진료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