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 바뀌는 암 질환 적정성 평가…지표 대폭 삭제·추가
상태바
‘싹’ 바뀌는 암 질환 적정성 평가…지표 대폭 삭제·추가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0.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심평원, 2022년 대장암·위암·폐암 2주기 적정성 평가 시행
과정 중심 평가 → 암 진료영역 전반 성과 중심 평가로 개편
유방암과 간암 등 주요 암종에 대한 평가개선 작업도 진행 중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거의 모든 것이 '싹 바뀐다'라는 표현이 적절해졌다.

대장암, 위암, 폐암, 유방암, 간암 등 주요 암 질환 적정성 평가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2011년부터 시행된 1주기 암 적정성 평가에서 사용한 지표 대부분이 삭제되고, 암 진료과정 전반을 포괄해 평가하는 새로운 지표로 대폭 물갈이됐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22년부터 2주기 암 적정성 평가를 시행한다고 10월 26일 밝혔다.

2주기 암 적정성 평가를 관통하는 핵심은 ‘성과중심·환자중심·결과중심’이다.

이는 이미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이 1주기 지표를 잘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암 적정성 평가의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지적을 보완했다는 의미다.

즉, 1주기에서는 수술환자에 대한 과정 중심 평가였다면 2주기는 항암·방사선 치료 환자, 말기암 환자 등 암 진료영역 전반에 대한 평가로 개편된 것이다.

기존 평가에서 쓰인 수술 전 정밀검사 시행률, 병리보고서 기록 충실율 등과 같은 진료 수행 과정 관련 지표는 삭제됐으며 수술 사망률, 합병증 등 진료 성과와 직접 연결되는 결과지표가 신설·개선됐다.
 

대장암, 위암, 폐암부터 시행…말기 암 환자 지표 추가

2주기 평가는 대장암, 위암, 폐암 평가부터 시행하며 2022년 1월에서 12월까지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의 암 치료를 실시한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대장암은 총 14개(평가지표 10개, 모니터링 지표 4개), 위암은 총 15개(평가지표 11개, 모니터링 지표 4개), 폐암은 총 12개(평가지표 8개, 모니터링 지표 4개) 지표에 대해 평가한다.

앞서 심평원은 지표개발 과정에서 병원을 찾은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1:1 면담 설문조사를 실시해 국민들이 임상현장에서 원하는 사항을 파악한 바 있다.

2주기 암 적정성 평가지표는 향후 신규평가 도입이 용이하도록 다양한 암에 적용 가능한 공통지표와 암 항목별 치료 특성을 살린 특이지표로 구분했다.

대장암, 위암, 폐암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지표는 총 12개(평가지표 8개, 모니터링 지표 4개)다.

우선 초기 단계의 암 진단 및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①암 확진 후 30일 이내 수술 받은 환자비율을 신설하고, 다양한 암 치료 기술 중 환자특성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선택하기 위해 ②전문인력 구성여부, ③암 환자 대상 다학제 진료비율을 새롭게 평가한다.

전문인력 구성여부 지표는 1주기 지표와 보완한 연계지표로, 외과 전문의를 위·대장 등 세부분과 전문의로 나누고 전문과목을 추가했다.

이어 수술 치료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④수술 사망률 ⑤수술 후 퇴원 30일 이내 재입원율을 평가하며, 중증환자 치료를 많이 하는 병원의 평가 부담을 보완하기 위해 ⑥수술환자 중 중증환자 비율을 신설했다.

수술사망률의 경우 폐암은 신규 지표이고 대장암과 위암은 30일 이내에서 90일 이내로 변경됐다.

아울러 수술·항암·방사선과 같은 암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와 합병증 예방 등 자가관리를 위한 ⑦암환자 교육상담 실시율을 새롭게 적용한다.

모니터링 지표이긴 하지만 말기 암 환자에 대한 평가도 생겼다.

호스피스·연명의료 결정과 관련해 말기 암 환자의 과도한 치료를 지양하고 편안한 임종을 준비하는 등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⑧암환자 사망 전 중환자실 입원율 ⑨암환자 사망 전 항암화학요법 실시율 ⑩암환자 호스피스 상담률을 신설해 모니터링한다.

이 외에 ⑪입원일수 장기도 지표(LI)와 ⑫입원진료비 고가도 지표(CI)는 1주기 평가 그대로 유지한다.
 

지속적인 평가 필요한 1주기 지표 중 일부 유지

대장암, 위암, 폐암 적정성 평가 공통지표(위쪽)와 특이지표(아래쪽)
대장암, 위암, 폐암 적정성 평가 공통지표(위쪽)와 특이지표(아래쪽)

암별 특이지표는 대장암과 위암에서 1주기 지표 중 지속 평가가 필요한 지표로 구성되는데, 폐암의 경우 특이지표가 없다.

대장암의 특이지표는 정확한 암 병기 확인을 위해 시행하는 ①국소 림프절 절제 및 검사율과 수술 후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항암제를 투여했는지를 확인하는 ②수술 후 8주 이내 권고된 보조 항암화학요법 실시율로 구성됐다.

위암의 특이지표는 내시경 절제술 후 완전절제를 확인하기 위한 ①내시경 절제술 치료 내용 기록 충실율, 내시경 절제술 후 불완전 절제 또는 전이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위절제술을 시행했는지 확인하는 ②불완전 내시경 절제술 후 추가 위절제술 실시율, 수술 후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한 ③수술 후 8주 이내 권고된 보조 항암화학요법 실시율 등이다.

심평원 평가3부 임상희 부장은 “요양기관들의 자율적인 질 향상 노력으로 암 진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돼 대다수 기관의 종합점수가 97점 이상으로 높아져 평가 실효성과 의료의 질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암 진료영역 전반에 대한 환자·성과·결과 중심의 새로운 평가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5대 암 중에서 대장암, 위암, 폐암의 사망률이 높고 논의가 가장 빨리 진행돼 우선 시행하게 됐다”며 “유방암과 간암 등 다른 주요 암종에 대한 평가개선도 추진 중인데, 2022년 하반기에 윤곽이 나올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심평원 조미현 평가실장(왼쪽)과 평가3부 임상희 부장
심평원 조미현 평가실장(왼쪽)과 평가3부 임상희 부장

특히, 새롭게 추가된 지표가 많은 만큼 의료기관의 불만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점수 산출방식 방법 등에서 충분한 고려를 하겠다고 밝힌 심평원이다.

임 부장은 “요양기관별 1:1 상담과 설명회, 질 향상 지원 활동 등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평가처럼 느낄 수 있는 만큼 임상에서 어렵고 힘들어하는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점수 산출방식과 등급 커트라인 등은 이해관계자들의 논의를 통해 심사숙고하겠다”고 전했다.

심평원 조미현 평가실장은 “2주기 암 적정성 평가는 수술뿐만 아니라 치료 전 과정에 대한 평가로 전면 개편해 의료기관의 준비와 노력이 중요하다”며 “11월부터 홍보와 안내를 실시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