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머크, 혁신성 높은 스페셜티 케어 전문기업으로”
상태바
“한국머크, 혁신성 높은 스페셜티 케어 전문기업으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10.2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인터뷰]자베드 알람 한국머크 제너럴 매니저
바이오파마 사업부 총괄

“머크 글로벌 헬스케어의 목표는 세계적인 특화 혁신기업(Global Specialty Innovator)이고, 한국에서도 가장 혁신성이 높은 스페셜티 케어 전문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비롯한 회사의 구조, 구성 등에서 다양한 변화가 있어야 하며, 머크의 비전과 이어지는 회사의 사명, 미션 등에 대해서 내부 임직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공감대를 이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베드 알람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사업부 총괄 제너럴 매니저(General Manager)는 회사의 비전과 추구하고 있는 변화에 대해 이같이 얘기했다. 그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중심의 회사였던 한국머크를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회사로 만드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자베드 알람 GM은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현재 진출해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고른 혁신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혁신적인 변화나 제품들은 계속 기대하셔도 될 것 같다”고 자신했다.

그는 “스페셜티 케어는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희귀난치성 질환 분야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분야는 환자의 수도 상대적으로 적고, 치료하는 전문의도 적기에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가장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며 “스페셜티 케어 중에서도 머크는 면역항암, 종양, 신경면역, 난임, 내분비 질환 등 총 4개의 영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면역항암 분야 ‘바벤시오’(메르켈세포암 치료제) △종양 분야 ‘얼비툭스’(대장암 표적치료제) △신경면역 분야 ‘마벤클라드’(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난임 분야 전방위적 포트폴리오(배아 배양기, 유리화 동결 장비, 세포 배양 배지, 호르몬 치료 등) △내분비 분야 ‘알루에타펜’(성장호르몬 주사제) 등을 실례로 들기도 했다.

자베드 알람 GM은 한국 환자들의 접근성 증대, 국내 인재 양성 및 혁신, 글로벌 연구 및 임상 프로그램에의 적극적 참여 등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글로벌 연구 및 임상과 관련해 “현재 머크 글로벌 임상 프로그램이 20개 정도인데, 주요 7개 프로그램을 포함해 현재 한국이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고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연구 개발과 임상 단계에 많이 참여하고, 기여함으로써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을 넓혀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외에 한국의 유망한 스타트업 벤처 회사를 찾아서 머크의 혁신 프로그램과 연동이 될 수 있도록 돕는 등 초기 단계의 혁신에서도 한국의 기여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회사들이 비전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또한 해당 회사들이 머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협력 관계를 만들어 나가기 이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현재까지 총 12개의 전세계 벤처 회사들이 머크가 추진하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Merck Accelerator program)의 혜택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는 최초로 인핸드플러스(InHand Plus)라는 벤처기업이 선정돼 혜택을 받기도 했다.

아울러 자베드 알람 GM은 한국 지사 대표로서의 장기적, 단기적 목표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언급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의 비전과 미션이 제대로 잘 실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단순성(Simplicity), 책임감(Accountability), 실행력(Execution)을 조직 문화의 모토로 삼고 있으며, 우리의 비전과 미션이 말로 끝나지 않고 가시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 이 같은 테마들에 집중해 실행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머크의 혁신적인 파이프라인과 제품이 최단 시간 안에 한국 환자들에게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라며 “주력하고 있는 스페셜티 케어 4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혁신 제품들과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인 만큼 머크의 포트폴리오에 계속해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고 얘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