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 입원환자 금연 서비스 지원
상태바
한림대성심병원, 입원환자 금연 서비스 지원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09.0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연클리닉 의료진 및 금연상담전문가가 직접 다학제 진료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통한 금연치료 연계 운영 특징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금연클리닉 의료진이 입원 환자에게 금연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금연클리닉 의료진이 입원 환자에게 금연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입원환자 중 흡연 환자를 대상으로 금연지원서비스를 무상 지원한다고 9월 7일 밝혔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가정의학과 금연클리닉 의료진과 금연상담전문가로 구성한 다학제 진료팀이 금연치료와 금연상담을 제공하는 등 전인적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순환기내과, 호흡기내과, 신경과, 소화기내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임상과의 입원환자가 금연 할 수 있도록 환자 맞춤형 협진을 한다.

특히, 초기 간호정보 조사과정에서 흡연력이 있는 환자를 파악해 금연치료에 연계하는 전산시스템을 운영,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금연치료는 입원환자의 기저질환을 고려해 금연 약물요법 또는 니코틴 대체재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금연상담은 다양한 행동강화 물품을 활용해 단계별 맞춤 금연지원서비스를 진행하고 퇴원 후에도 금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지원한다.

등록은 입원 중인 환자면 누구나 가능하며 퇴원 후 6개월간 금연상담을 지속한다.

등록 환자에게는 행동강화 8종 키트(가글, 무설탕 캔디, 견과류, 껌 등) 및 니코틴 보조제를 무료로 제공하며 금연 성공 시 소정의 기념품 증정을 통해 금연 의지를 독려한다.

백유진 센터장(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대한금연학회장)은 “입원환자 대상 금연지원서비스는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와 간병인에게도 금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다”며 “환자들의 빠른 회복과 완치를 위해 입원환자 대상 금연지원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입원환자 금연지원서비스는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혼자 금연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무료 건강검진이 포함된 4박 5일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를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