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절한 온라인 건강정보 43.2%
상태바
부적절한 온라인 건강정보 43.2%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9.0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정보 시정권고위원회 구성, 모니터링 착수

인스타그램 게시물 상당수 과학적 근거 없이 작성됐을 가능성 제기

대표적인 SNS 서비스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의 건강관련 광고와 건강정보 게시물 가운데 43.2%가 과학적 근거 없이 작성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의학, 커뮤니케이션, 법학 등 다분야 전문가와 시민단체, 1인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된 건강정보 시정권고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8월 31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위원회를 개최했다.

건강증진개발원 건강정보 시정권고위원회는 온라인상의 잘못된 건강정보를 바로 잡는 대국민 건강정보 모니터링 사업의 자문과 잘못된 정보의 정정 및 시정권고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6월 출범했다.

조현장 원장과 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통계팀은 온라인 건강정보의 시범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적 근거가 빈약한 건강정보의 선별 기준과 정정에 대한 절차를 논의했다.

시범 모니터링은 비만 1,615건, 다이어트 1,998건 등 총 3,613건의 8월 14일자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비만관련 게시물의 경우 △일상관련 818건(50.7%) △건강관련 광고 619건(38.3%) △건강정보 145건(9.0%) △기타 광고 17건(1.1%) △기타 게시물 16건(1.0%)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련 광고와 건강정보 게시물 중 잘못된 정보를 선별한 결과 전체 게시물 764건 중 43.2%인 330건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작성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또 다이어트 관련 게시물의 경우 건강정보 40건과 건강관련 광고 323건 등 총 363건 중 ‘좋아요’ 10개 미만 게시물을 제외한 총 162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53건(32.8%)이 과학적 근거가 미약한 정보로 나타났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작성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건강정보를 선별·정정해 대국민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일부 검증되지 않은 건강정보에 대해서는 시정권고를 하는 방향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정보 시정권고위원회 유현재 위원장(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은 “건강에 관련된 가짜정보를 생산해 무분별하게 유포하는 경우 국민 불안감이 가중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한다. 적극적으로 건강에 관련된 정보들을 모니터링하고 바로잡음으로써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조현장 원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처럼 국민 건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잘못된 건강정보가 확산되는 인포데믹(infodemic)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건강정보들을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건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위원회를 출범했다”며 “국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건강정보들을 시정해 국민이 올바른 건강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해 건강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이라는 우리 기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