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물자 북한 접근성 확대하려면?
상태바
코로나19 방역물자 북한 접근성 확대하려면?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09.0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공단, 북한의료발전 및 국제협력방안 국제심포지엄 개최
팬데믹 대응 위한 국가별 방역물자 관리체계 등 3가지 주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8월 31일 국회국제보건의료포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북한의료발전 지원을 위한 네 번째 공동 국제심포지엄을 열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8월 31일 국회국제보건의료포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북한의료발전 지원을 위한 네 번째 공동 국제심포지엄을 열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8월 31일 국회국제보건의료포럼(이사장 김민석),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사장 추무진)과 공동으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북한의료발전 지원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번 행사는 2018년부터 시작된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 및 북한 의료발전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의 네 번째 시리즈다.

앞선 세 차례 심포지엄에서는 베트남 및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등 체제전환국 사례를 통한 북한 보건의료체계의 이해와 남북 및 국제사회의 효율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19 방역물자 접근성 확대와 효율적 보급을 위한 물류시스템 관리운영 전략개발’이라는 주제로 북한 방역물자의 신속한 지원과 효율적 배분을 통한 코로나19의 실질적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됐으며 △방역물자 중심의 북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방안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가별 방역물자 관리체계 △효율적 방역물자 지원을 위한 로드맵 개발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아울러 이종구 서울대학교 교수의 ‘동북아방역 및 보건협력체 설치 등 감염병 억제를 위한 국제협력 필요성’ 기조발표도 진행됐다.

토론에는 북한학, 백신관련 기업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으며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 유진벨재단의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북한 백신과 방역물자의 물류시스템, 구체적 지원방향 등을 논의했다.

또한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체계에 대한 이해와 중국·몽골 등 북한과 유사한 체재국의 방역물자 운영사례,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 국제사회와 연대를 위한 보편적건강보장 기능 강화 및 건보공단의 역할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추무진 이사장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전세계적 위기 속에서 국제협력과 상호연대의 필요성을 절감한다”며 “보건의료체계가 공고하지 못한 개발도상국들과 북한에서는 신종 감염병의 부담과 함께 전반적인 의료시스템의 악화로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 이사장은 이어 “국제협력을 통한 자원의 공정한 배분과 효과적 자원 활용을 위한 현실적 논의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김민석 위원장은 “방역물자에 대한 접근성에 따른 국가 간 건강불평등이 더욱 심화하고 있다”며 “북한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 않은 국가이므로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결정됐을 때 신속한 백신 접종을 위해 필요한 전달체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북한 주민의 백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남북한과 국제사회의 실천적 협력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한다”며 “북한의 효율적 방역물자 지원을 위한 로드맵이 제시돼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이 확대돼야 한다”고 부언했다.

특히 그는 북한과 함께 동북아시아의 건강과 번영에 기여하는 ‘한반도 모델’을 만들기 위해 국회가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김용익 이사장도 “남북 교류협력사업은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장애와 어려움이 있었지만 코로나19와 같은 중대한 위기상황일수록 중단없이 지속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이사장은 “코로나19와 연이은 자연재해에 의한 북한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할 때 백신과 방역물자의 효율적 배분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 방안을 논의하는 이번 심포지엄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