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선별기기 국산화로 혈액 안보 기반 구축해야
상태바
혈액선별기기 국산화로 혈액 안보 기반 구축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8.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방역으로 국산 의료기기 우수성 입증해도 외국산 선호
보건의료 관계 기관 및 대형병원 중심으로 국산 의료기기 의무사용 필요

혈액선별기기 국산화를 통해 국민 건강 주권 확보는 물론 위급 상황을 대비한 혈액안보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과 (사)건강소비자연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은 8월 30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강당에서 ‘안전한 혈액제제 공급을 통한 혈액주권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혈액선별검사 의료기기의 국산화’ 정책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전혜숙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K-방역을 통해 저가 의료기기의 국내 우수성은 이미 확인됐지만 혈액선별기기와 같은 고부가가치 첨단 의료기기의 발전이 K-바이오헬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면서 “혈액선별기기의 국산화는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황유성 한마음 혈액원 원장은 혈액제제 안전성을 위해 의료기기의 국산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 원장은 “우리 국민의 항원, 유전자, 변이 빈도를 반영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의료기기의 국산화가 필수”라며 “펜데믹으로 인한 수입 불능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혈액주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황 원장은 혈액선별검사 의료기기 국산화 진흥 방안과 체외진단 의료기기 국산품 사용 촉진제도 및 국산 혈액선별검사 의료기기의 해외 공급 확대 방안을 제안하면서 “획기적인 구매 의무화 및 촉진제도의 입법화가 도입돼야 할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보건의료 관계기관과 대형병원에서의 혈액 관련 국산 의료기기 사용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정은주 건강소비자연대 부총재는 “적십자사가 수십년 동안 외국의 혈액선별기와 시약을 사용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우려와 민원이 빈발하고 있다”면서 “국가적 차원, 안보적 측면에서 자국 의료기기 및 시약에 대한 의무적 사용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장진성 대한적십자사 혈액안전국 품질평가관리팀장은 “적십자사는 조달청에 입찰 관련 업무를 위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대도 보건복지부 사무관은 “혈액주권 강화를 위해 국산 장비와 시약을 사용하자는 의견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안병철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상무는 “2020년 코로나19가 터졌고 당시 수출 실적 1위부터 4위가 모두 체외진단업체였다”면서 “향후 급변하는 감염병이나 혈액수급 상황에서 국산 의료기기를 좋은 목적으로 양성하고 보급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