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화이자 교차접종, 예방효과 높을수도
상태바
AZ-화이자 교차접종, 예방효과 높을수도
  • 병원신문
  • 승인 2021.08.0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부스터샷 기존 권고사항보다 예방효과 좋을 가능성 제기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원회)는 6일 아스트라제네카(AZ)-화이자 백신 교차접종의 예방효과가 동일 백신 접종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더 좋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담아 의사 회원 대상 안내문을 배포했다.

전문위원회는 "현재까지 교차 접종 이후 면역원성에 대한 연구 결과만 존재해 실제 감염 예방 효과의 정확한 파악은 불가하다"면서도 "(면역반응에 있어서) 교차 접종이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 대비 증가, mRNA(화이자) 백신 2회 접종보다 높거나 비슷하다"고 안내했다.

전문위원회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교차 접종이 AZ 2회 접종보다 중화항체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화이자 2회 접종과 비교해서는 변이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중화항체가 증가하거나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전문위원회는 백신을 권고 횟수대로 모두 접종한 뒤 추가로 접종하는 이른바 '부스터샷'에 대해서도 "예방효과가 동일 백신 접종 대비 적어도 비슷하거나 더 좋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전문위원회에 따르면 일반인은 3회(권고 횟수 2회 백신의 경우) 접종 이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역가가 늘었고, 내약성이 좋게 나타났다.

혈액 투석 환자와 장기이식 환자에게서도 항체 역가가 늘었다. 악성 림프종 환자는 항암치료를 받는 경우 항체가 생기지 않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3회 접종 전후 항체가 유지되거나 늘었다. 알파, 베타, 델타 변이에 대해서도 2회 접종 시보다 중화항체 반응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전문위원회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예방효과가 기존 바이러스 감염 예방보다는 조금 감소하지만, 2회 접종을 완료할 경우 80% 이상 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백신을 맞은 경우 입원과 사망 예방에 미치는 영향은 변이 바이러스 종류 간 큰 차이가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