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 도구 개발
상태바
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 도구 개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8.0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유방암 연구팀, 국제 학술지에 연구결과 발표
채의수 교수
채의수 교수

초기 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 도구가 개발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림프절 전이 진단이 가능하게 됐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채의수, 정진향, 이지연, 이수정, 이인희 교수팀(교신저자 채의수 교수, 공동 1저자 정진향·이인희 교수)이 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 도구 개발을 입증한 논문 ‘초기 유방암의 림프절 전이 검출을 위한 RNA 추출이 없는 루프 매개 등온증폭법(Evaluation of a Direct Reverse Transcription Loop-Mediated Isothermal Amplification Method without RNA Extraction [direct RT-LAMP] for the Detection of Lymph Node Metastasis in Early Breast Cancer)’을 대한암학회 발간 국제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IF 4.679)’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했다.

기존에는 수술 중 동결조직병리검사라는 육안 검사를 시행해 조기 유방암 환자의 액와 림프절 전이 여부를 판단했다. 하지만 미세 전이가 진행된 환자나 수술 전 선행 항암 치료를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동결조직병리검사의 위음성률(false negative error rate)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어, 새로운 검사법이 필요했다.

연구팀은 92개의 림프절 분석을 통해 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 도구로서 민감도가 높은 프라이머(primer)를 개발했고, 그 결과 바이러스 감염 진단에 주로 사용하는 direct RT-LAMP 방법을 사용해 85.7%의 민감도와 100%의 특이도로 액와 림프절 전이를 진단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 direct RT-LAMP 방법을 유방암 액와 림프절 전이 진단에 적용한 결과,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림프절 전이를 진단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제1저자인 혈액종양내과 이인희 교수는 “유방암 환자에서 액와 림프절 전이 여부는 수술방법뿐 아니라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방향 결정에 매우 중요한 인자”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액와 림프절 전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단함으로써 환자 예후를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