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1-09-25 09:11 (토)
인증원, 예방접종 환자 참여 캠페인 추진
상태바
인증원, 예방접종 환자 참여 캠페인 추진
  • 병원신문
  • 승인 2021.07.2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목·보(너의 목소리가 보여)’로 함께하는 안전한 ‘코로나19 K-예방접종’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 이하 인증원)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를 추진한다고 7월 2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6월 3일 발령한 환자안전 주의경보 ‘환자에게 처방되지 않은 다른 의약품 투여’의 후속 조치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의료인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된다.

환자안전 주의경보에서 의료인이 지켜야 할 투약의 기본 원칙인 5 Right(정확한 환자‧의약품‧용량‧시간‧투여경로) 준수를 강조했다면, 이번 캠페인은 환자중심의 안전문화 조성 및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한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보건의료인과 소통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해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안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대상자가 보건의료인에게 △이름과 생년월일(또는 등록번호) △경험한 의약품 이상사례 △접종받을 백신 종류 및 차수를 먼저 말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으로, 자신이 예약하고 안내받은 ‘코로나19’ 백신의 정보를 정확히 인지하고 관련 내용을 보건의료인에게 먼저 알려줌으로써 예방접종으로 인한 환자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인증원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현수막, 배너, 포스터, 전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한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안전하고 신속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하루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길 바라는 한마음으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등 국가 환자안전의 컨트롤타워인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정부부처, 유관기관, 환자단체 등 총 6개 기관이 참여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임영진 원장은 “안전한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환자안전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 등 전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번 환자 참여 캠페인이 올바른 환자안전 문화 조성과 환자중심 환자안전활동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전 국민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고 같은 유형의 환자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인증원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 홍보물은 누구나 손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에 게시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