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 응급환자 전원 시스템 개편 촉구
상태바
병원간 응급환자 전원 시스템 개편 촉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7.0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거점 중증응급의료센터’ 기반 환자 상태별 특화 이송 확립 필요
전국 응급구조학과 교수協·대한응급구조사協·병원응급구조사회 공동 주장

중환자 및 준중환자의 병원 간 이송의 적절성을 담보하는 새로운 방안과 모델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 응급구조학과 교수협의회와 대한응급구조사협회, 병원응급구조사회는 7월 7일 오후 국회 앞에서 ‘병원간 중증응급환자 및 중증외상환자 방치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응급환자 전원 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편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단체들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응급의료체계는 병원전, 병원내, 병원간 연속적으로 이뤄지는 국가의 책무성이 강하게 요구되는 분야지만 구급차 의무 배치기준 완화로 인한 이송업무 외주화를 문제로 꼽았다.

또 2013년 이후 병원전·이송조정·병원간 전원업무를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담당하고 있지만 그 역할이 유명무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정부부처 및 응급의료 담당 주요 기관 간의 정보연계 불가능,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의료기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부족도 문제며 무엇보다 병원간 전원의 대부분을 질 낮은 민간이송업자에게 떠넘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들 단체들은 중환자 및 준중환자의 병원 간 이송의 적절성을 담보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이 모델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는 ‘지역거점 중증응급의료센터’가 기반이된 환자상태별 특화 이송 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환자의 경우 의사1인, 응급구조사 혹은 간호사 추가 1인이 이송차량에 탑승하는 레벨1 유닛, 준중환자는 응급구조사 혹은 간호사 총 2인이 탑승하는 레벨 2 유닛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중환자에 대한 병원간 이송의 질을 대폭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의 민간이송단의 경우 정부 및 지자체 주도 엄격한 인증을 통한 전체적인 질 향상 제고와 함께 지역거점 중증응급의료센터를 건강보험에 편입시켜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할 것을 주장했다.

이외에도 △민간이송단 관리 감독 강화 △지역보건소 응급의료 인력 기능 강화 △시/도 응급의료위원회 활성화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한 지역기반 응급의료체계 구축 및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체계 달성 △소방청 119센터의 업무 집중 및 고도화 △응급구조사의 신속한 업무범위 개정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