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대응으로 지역병원회 운영 차질
상태바
코로나19 방역 대응으로 지역병원회 운영 차질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7.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정원확대·의대 신설 신중해야…종합적이고 정확한 분석 필요
공공의료 확충 방안으로 기존 민간병원 인수 및 위탁 운영 제안
광주·전남병원회 김재휴 회장, 인터뷰 통해 병원계 현안 소신 발언

“모든 것이 코로나19 대응으로 매몰돼 병원들이 병원회에 관심을 갖고 임하기 어려운 분위기다. 지금은 코로나 방역이라는 비상사태를 어떻게 헤쳐나가는 지가 가장 중요하다.”

지난해 10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 광주·전남병원회장으로 취임한 김재휴 광주보훈병원장은 6월 28일 오전 병원장실에서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역병원회 회무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의 회원 병원장들과 전화나 이메일 등을 통해 긴급한 현안이나 고충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지자체 및 정책 당국에 의견을 제시하는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나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지역 보건의료 정책이나 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의 뜻을 밝힌 바 있던 김 회장은 취임 이후 광주광역시장, 광주시의사협회장 등과 민관공동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광주시 방역대책을 함께 세우고 있고 회원병원들의 어려움과 지원을 위해 올해 2월에는 광주광역시장과 전라남도 도지사 등과도 각각 MOU를 맺었다.

김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회무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다. 얼마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광주지사와 회원병원들과의 간담회도 준비를 했었지만 코로나로 무산돼 안타까움이 있었다”면서 “다만 전라남도에서 요양병원과 급성기병원의 개설요건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하려고 해서 회원병원들의 의견을 전달했고 전남 순천 의과대학 설립 추진에 대한 의견도 도지사를 직접 만나 전했다”고 강조했다.

김재휴 광주전남병원회장이 병원계 현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김재휴 광주전남병원회장이 병원계 현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의과대학 이야기가 나오자 자연스럽게 지난해 한차례 홍역을 치른 의대 정원 확대문제로 화제가 이어졌다. 광주전남병원회가 위치한 전남지역은 정부의 의대 정원확대, 공공의대 설립 추진과 맞물려 의대 유치가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대해 지역적으로 관심이 높지만 김 회장은 신중한 입장이다. 무엇보다 의사 수가 부족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의대 신설을 결정하기에 앞서 종합적이고 정확한 분석, 즉 근거가 중심이 되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공공의료기관의 장으로 일을 해보니 의료인력에 대한 부족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지역에 대한 쏠림, 과에 대한 쏠림도 있지만 정말 의사가 부족해서인지 아니면 현재의 수가 정책이 문제인지 이에 대한 분석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내 생각에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의료보험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양질의 빅데이터도 있는 만큼 이것을 가지고 제대로 분석을 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빅데이터를 시뮬레이션해서 병원과 의사 수가 적정한 것인지, 아니면 지금의 의료수가가 합당한 것인지 분석을 하자는 것이다.

특히 김 회장은 지역과 진료과에 대한 수가 차등화도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김 회장은 “예를 들어 맹장 수술에 드는 비용이 100만원이라고 하면 흑산도 이런 곳은 5백만원을 주고 서울 강남 지역은 50만원을 주면 외과 의사들이 어디로 가겠나? 돈이 필요한 의사라면 흑산도로 갈 것이다. 환자는 똑같은 돈을 내고 나머지는 건강보험에서 주면 된다. 전국을 코드화해서 수가 가산을 주자는 것이다. 흉부외과 등 전문과에 대해서도 차등화하면 의사들이 의료취약지로 갈 것”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또 의과대학 신설을 위해선 충분한 경험을 가진 임상교수와 기초학 교수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제대로 된 계획과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효율성 측면에서는 의료취약지에 병원을 세우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의대 정원확대, 의대 신설 모두 장단점이 있는 만큼 현행 의료 수가를 비롯해 종합적인 분석을 한 후 그 근거를 중심으로 신중하게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이 병원장을 맡고 있는 광주보훈병원장은 올해 1월 25일 감염병전담병원을 자청해 전체 병상 중 80병상을 30병상의 감염전담 병상으로 개조해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광주보훈병원은 지난해 광주지역 코로나 환자를 수용했던 광주소방학교에 지역병원 중 가장 먼저 의료진을 파견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114병상의 재활센터가 건립 예정으로 호흡기내과와 감염내과를 별도 구획을 분리, 호흡기 클리닉 개설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음압병동 및 검체채취를 위한 드라이브 스루 등을 설치해 외래 대기공간 진입 전에 1차 선별진료로 감염병을 2중 차단하는 등 대대적인 시설 개선에 나서고 있다. 또 간호간병서비스도 45병상에서 90병상을 확대하고 다시 90병상을 더 늘려 총 180병상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우리병원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보건복지부 공공의료시행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병원으로 선정돼 상을 받았다”면서 “공공의료는 돈이 안되는 것을 수행하는 게 공공병원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산하의 광주보훈병원은 공공의료와 복지에 방점을 찍고 있다. 급성기병원, 재활센터, 요양병원, 요양원, 응급실, 장례식장까지 다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광범위한 토탈 복지의료를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했다.

이처럼 공공의료를 수행하는 기관장으로서 그는 공공의료 확충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면서 이번에야말로 정부가 확실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 방안으로 민간병원 인수를 통한 공공의료 확충을 제안했다.

김 회장은 “서남대병원과 같은 병원을 인수해 이를 공공의료기관으로 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시간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공공의료기관을 신설하기보다는 기존 민간의료기관을 인수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아니면 지역 종합병원에 공공의료 분야를 위탁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감독과 평가를 지금보다 더 강화해 공공의료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광주전남지역 회원병원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예나 지금이나 의료인력을 구하기 어렵다는 것과 여기에 의료기관을 향한 규제들로 인해 경영압박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회장은 “규제가 있어도 서울 및 수도권의 큰 병원들은 운영이 되지만 환자도 없는 지역병원들은 정부의 정책을 따라가려다 보니 수익보다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면서 “정책입안자들이 지역병원들의 어려움을 고려해 획일적인 규제나 정책보다는 지역에 맞는 맞춤 정책을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