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방안 주제 연합세미나
상태바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방안 주제 연합세미나
  • 병원신문
  • 승인 2021.06.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 혁신도시 유관기관 공동으로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대한적십자사(회장 신희영),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감신)은 6월 21일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방안’이라는 주제로 연합세미나를 개최했다.

원주 인터불고호텔 루비홀에서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방안 모색을 위해 원주 혁신도시에 소재한 보건의료분야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한 최초의 연합세미나였다.

세미나는 각 기관장의 개회사 및 축사에 이어, 김용익 이사장의 ‘공공의료 확충의 필요성과 전략’을 주제로 한 특강으로 시작됐다.

김용익 이사장은 특별강연을 통해 △우리나라 공공병원 현황과 역사적 기원 △공공의료의 중요성 △공공병원의 미래와 지원전략을 제시했다.

김선민 원장은 축사를 통해 “공공보건의료기관이 ‘합리적 공급자’로서 양질의 적정진료와 평생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확산시킴으로써 전체 보건의료가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희영 회장은 “공공의료는 그 지역과 계층에 관계없이 차별 없는 의료를 보장하며 위험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으로, 이러한 공공의료의 역할을 국민들이 체감하기 위해 국가는 보건의료체계를 확충하고 예산지원 등 다양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감신 이사장은 축사에서 “이번 세미나가 원주혁신도시에 모인 의료관련 공공기관이 서로 힘을 모아 새로운 환경에 대응해 나갈 지혜와 영감을 얻어, 혁신과 공공성 확충이라는 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공공의료의 ‘뉴노멀’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후에는 보험자병원, 적십자병원, 보훈병원과 같은 공공병원의 운영과 의료질 평가를 수행해 온 각 기관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어 좌장(이해종 건강보험연구원장)의 주관 하에 6명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열띤 토론으로 세미나가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하였으며, 참여인원을 최소화하고, 많은 직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생중계로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