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치료제 국산화 위해 국회·정부·기업 간 공조 강화
상태바
백신·치료제 국산화 위해 국회·정부·기업 간 공조 강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6.01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1일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 2차 회의 개최
김성주 총괄본부장 “지역별 편차 없는 빠른 접통 통해 일상 복귀 앞당겨야”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국산화를 위해 기업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는 5월 31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정책위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 방미 성과 관련 정부 및 업계의 후속 조치 추진계획,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 인센티브 추진 현황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특위 위원들은 정부가 목표한 상반기 1,300만 명 백신접종의 차질 없는 추진은 물론, 오는 3분기 백신 수급 및 접종을 면밀히 준비·추진해 국민이 또 다른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하고 집단면역을 조기에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집합금지 대상 소상공인 종사자들에 대한 우선 접종, 의료기관에서 실습하는 보건의료인 양성 학교·기관의 학생들, 백신·치료제 생산업계 종사자 등 사회적, 정책적 판단하에 우선접종 시행 대상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정부에 주문했다.

특히, 방미 성과 후속 조치와 함께 국산 백신·치료제 확보를 위한 국회 및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부는 방미 성과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각종 지원기구들을 설치·가동할 예정이며, 기존 승인받은 해외 백신과 효과 및 안전성을 비교하는 방식의 비교임상 등 임상 3상의 신속 설계를 위한 백신 개발 지침서를 오는 6월까지 개정한다.

또한, 특위 위원들과 정부는 백신·치료제의 국산화를 위한 지원책의 일환으로 기업의 생산설비 부지확보, 용수 및 전력공급 지원, 설비투자 R&D에 대한 세액공제 등 재정적 지원에 대한 기업의 요청안에 대해 경청했으며, 기업들이 건의한 3상 등 대규모 임상시험을 위한 자금 지원과 개발된 백신의 선구매 등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김성주 특위 총괄본부장은 “방역 상황이 안정되고 상반기 목표한 1,300만 명 예방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일상으로의 복귀 준비가 가능하다”며 “국민의 협조를 바탕으로 빠른 접종이 이뤄져야 정부가 발표한 가족 및 사적모임, 각종 시설이용,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등 일련의 계획에 따른 백신인센티브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백신 예약 및 접종률의 지역별 차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현재 전국 60세 이상 고령층 백신 예약률은 68%이지만, 대구·경북 지역 고령층의 백신 예약률은 평균보다 낮다. 대구의 경우 50%대에 불과하고, 접종률도 타 지역이 50%가 넘는 반면 부산과 대구·경북은 40% 초반대에 불과하다.

김성주 총괄본부장은 “코로나19는 지역과 연령을 가리지 않는다. 백신접종은 정치적 성향과 정당 지지 여부에 휘둘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지금 중요한 것은 최대한 많은 어르신들이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므로, 여야가 긴밀히 합심하여 조속한 어르신 백신 접종,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송영길 당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는 윤창렬 국무조정실 국무 2차장,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김진석 식약처 차장과 함께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이 참석했다.

기업에서는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엄기안 휴온스 대표이사가 함께 자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