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오류 최소화 수액유량조절기 등 개발
상태바
투약오류 최소화 수액유량조절기 등 개발
  • 병원신문
  • 승인 2021.06.01 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수액세트 사용 정맥 내 약물 주입시 과량 투여 방지

수액세트를 사용하여 정맥 내에 약물 주입시 최고속도로 과량 투여되는 투약오류를 최소화하는 수액유량조절기와 롤러 클램프가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대표이사 강대원)에 의해 개발됐다.

이 개발품은 기술성을 인정받아 특허까지 받았다.

수액 유량조절기
수액 유량조절기

안전 잠금장치가 결합한 수액 유량조절기(SAFE LOCK REGULATOR, 이하 SLR)와 롤러 클램프(LOCK CLAMP, 이하 LC)는 현재 그 우수성이 인정되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연세의료원 산하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강대원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대표이사는 “투약오류와 이로 인한 의료사고 등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중대한 위해를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투약오류는 주요 환자안전 문제 가운데 하나로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 간호사의 투약 적용 시에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9년 환자안전 통계연보에 따르면 투약오류(3,789건, 31.8%)는 환자 안전사고 가운데 낙상(5,293건, 44.3%)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며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투약오류 발생율이 낙상 발생율 보다 높아 의료진의 주의가 더욱 요구되고 있는 영역이다.

미국은 투약오류로 인하여 매년 7천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수액 주입과정과 관련된 투약오류는 약 55%에 이를 정도로 많다.

롤러 클램프
롤러 클램프

현재 의료현장에서 정맥 내 약물 주입할 때 수액 세트와 인퓨전 펌프와 같은 의약품 주입 펌프를 사용하며 수액세트의 경우 롤러 클램프와 수액 유량 조절기를 사용하여 주입속도를 조절하고 의약품 주입펌프는 버튼 조작으로 용량과 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수액세트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나 조작 미숙 등 사용 및 조작 오류 그리고 의료진 외 임의조작 등과 관련한 투약오류의 발생이 가능하다.

의약품 주입 펌프는 가격이 비싸서 입원 환자 전체에 적용이 어려우며 조작 미숙 및 설정 오류 그리고 기계적 오류로 인한 오작동 등과 관련된 투약오류의 발생이 가능하다.

정맥 내 약물 주입 시 문제 발생 가능성을 감소하기 위해 병원별로 기준 및 절차를 만들어 의료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나 정맥 내 약물 주입 시 투약오류는 점점 증가를 하는 상황이다. 안전장치가 적용된 수액 세트와 의약품 주입 펌프의 도입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