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핵심역량 강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모색
상태바
병협, 핵심역량 강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모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1.04.2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 성장 위한 조직 개선 컨설팅 공모
기능 재점검, 조직 및 인력 운영 로드맵 마련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내부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중장기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병원협회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조직 개선 컨설팅’을 4월 26일까지 공모한다.

다양한 직능별 의견을 반영해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재설계 해 회무의 활성화 및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또한 효율적인 업무 추진 등을 위해 병원협회 기능을 재점검하고, 조직 및 직제 개편으로 예측 가능성을 제고해 조직·인력 운영의 로드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컨설팅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병원협회 현행 조직 및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우선 진단하고 공공기관 및 유관단체 등의 현황 분석을 통해 설계방향을 도출한다.

국내외 유사기관 등 조직 운영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조직진단 결과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도 제시한다.

효율적 업무추진 및 기관 특성을 반영한 ‘조직 개편안과 적정인력 구성안’을 마련해 직제 재설계에 들어간다.

다양한 회원에 대한 의견수렴 및 정책을 대변할 수 있는 조직 구성도 컨설팅 내용에 포함된다.

조직 환경에 부합하는 ‘직제 점검 및 개편을 위한 운영방안’과 현 인력 대비 직무별·부서별 업무량, 인력운영체계 및 필요인력 분석을 통해 적정인력을 산출하게 된다.

조직경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보상방안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병원협회 임원의 회무 참여 활성화 및 연속성 확보를 위해 당연직 이사 선출, 임원선출위원 자격기준 등 임원 구성에 대해서도 정비한다.

현행 위원회 중심의 운영 활성화 방안 또는 통합·조정기군 신설 등을 포함한 합리적 의사결정 프로세스 방안도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용역기간은 계약체결일로부터 4개월이며, 사업 예산은 5천만원 이내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 1월부터 가동된 ‘병협조직 발전 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로, 조직개편, 당연직 이사·선출기준 신설, 임원선출위원 자격기준 정비, (가칭)회무위원회 구성·운영 등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