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랩, 첨바법 관련 허가 3개 취득
상태바
차바이오랩, 첨바법 관련 허가 3개 취득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04.0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인체세포등 관리업, 세포처리시설 허가
혈액·지방·태반·탯줄 인체세포 모두 취급 가능

차바이오텍(대표 오상훈)의 자회사인 차바이오랩(대표 김경은)이 CDMO 사업과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개발에 필요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모두 취득했다.

2020년 8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첨바법)이 시행된 이후 3가지 허가를 모두 취득한 기업은 차바이오랩이 처음이다. 특히 차바이오랩은 인체세포등 관리업 허가를 받으며 혈액·지방·태반·탯줄 인체세포를 모두 취급할 수 있게 됐다.

차바이오랩은 3가지 허가를 취득함으로써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배아줄기세포부터 면역세포까지 다양한 세포 원천기술을 보유한 차바이오텍과 함께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첨바법에 따르면 대통령령이 정하는 시설을 갖추고, 식약처장의 허가를 받은 기업만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 등을 취급할 수 있다. 기존에 세포 유전자 치료제 CDMO 사업을 하던 업체들은 첨바법 관련 허가를 새로 받아야 하고, 이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업체들 역시 관련 허가를 취득해야 사업을 할 수 있다.

차바이오랩 김경은 대표는 “첨바법 시행 이후 관련 허가 취득은 고객사가 수탁사를 선정할 때 중요한 척도가 됐다”며 “차바이오랩이 관련 허가 3가지를 모두 취득한 것은 첨바법에서 요구하는 GMP 시설과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이 적합해 우수한 품질의 첨단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인정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차바이오랩의 허가 취득을 통해 현재 임상 개발 중인 항암면역세포치료제 ‘CBT101’과 퇴행성디스크 세포치료제인 ‘CordSTEM-DD’의 상업화 및 미국 마티카바이오 등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