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터뷰]노상경 암젠코리아 대표
상태바
[CEO 인터뷰]노상경 암젠코리아 대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03.2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11월 설립한 암젠코리아는 만 5년여 만에 6개 제품을 출시했고, 모든 제품의 급여화를 이루며 현재 각 치료 영역을 리딩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약가 정책 상 타 선진국에 비해 낮은 가격을 책정받고 있어 어려움이 있을 것임에도 한국시장에 대한 투자와 관심도는 뒤쳐지지 않는다. 함암제와 심혈관질환 치료제에 집중하겠다는 장기계획을 갖고 있는 암젠코리아의 노상경 대표와 만나 이야기를 나눠본다.

암젠코리아는 출범 만 5년여 만에 6개 제품을 출시, 급여화를 이루었으며 현재 각 치료 영역을 리딩하고 있다. 급여 진입 당시, 급여가 수월하게 이루어 질 것이라 예상되는 약이 없음에도 이러한 성과를 이루셨는데, 모든 제품들을 급여권에 진입하기까지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하다.
- 2015년 11월 암젠코리아 설립 이후, 다발골수종 치료제 키프롤리스를 시작으로 백혈병 치료제 블린사이토,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와 암 관련 골전이 치료제인 엑스지바,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치료제 레파타, 그리고 이중 기전을 가진 골다공증 치료제 이베니티까지 총 6개 약제가 국내 허가를 받고 시장에 출시됐다. 또한 ‘환자를 위한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6개 제품 모두 빠른 시간 안에 급여를 받았다.

처음 암젠코리아 대표로 부임했을 때 회사의 기초부터 새롭게 구성하고 이끌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암젠만의 가치를 어떻게 국내 환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혁신적인 치료제를 중심으로 하는 회사’라는 점을 고려해 ‘허가’부서, ‘의학’부서, 그리고 급여를 담당하는 ‘밸류 엑세스(Value Access)’부서를 우선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허가’부서는 혁신적인 제품의 국내 허가를 담당하고, 제품이 발매된 이후에는 ‘의학’부서가 국내 보건의료전문가들에게 약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치료 옵션이라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약제의 가치가 100% 전달되기 어렵기 때문에 ‘밸류 엑세스’ 부서의 역할도 중요하다. 때문에 암젠코리아 출범 당시, 이 세 부서를 먼저 구성했다.

제약사들이 개발하는 각 제품들은 그 제품만의 독특한 특징과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국내 치료환경 내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있는 경우에 허가와 급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제가 환자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이 얼마나 큰가를 학문적 관점에서 데이터화하는 것이 급여 협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밸류 엑세스’ 직원들이 많은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해 국내 치료 환경 내 미충족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데이터로 만들어서 정부가 급여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지원해줬다. 능력있는 임직원들이 좋은 성과를 만드는데 중요한 지원군이 돼 주었다.

또한 국내 급여 재정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혁신성이 인정되고, 환자에게 전달하는 혜택이 큰약제라 하더라도 보험 가격을 결정하는 일은 쉽지 않다. 결국 정부와의 보험 협상 과정에서 논의되는 가격에 대해 본사와의 긴밀하게 협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암젠의 혁신적인 제품을 적절한 약가에 국내 환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부서의 임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했다. 급여권 진입을 위해 국내에서 할 수 있는 일과 본사를 설득하는 일을 동시에 진행한 결과 6개 제품 모두 법인 출범 만 5년만에 허가 및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었다. 국내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 개선을 위해 노력한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약제 가격을 놓고 본사와 협상하면서 정부의 요구가 너무 과하다고 느낀적은 없는가? 본사와 협상하면서 소위 ‘코리아패싱’에 대한 위기감을 느낀적은 없는가?
- 아직까지는 이러한 위기감을 느낀 적은 없지만, ‘앞으로는 본사와의 약가 논의 과정이 더욱 어려워지겠구나’라는 예상은 하고 있다. 이미 중국과 캐나다가 한국의 약가를 공식적으로 참조하겠다고 발표했고, 미국 또한 한국을 포함한 모든 OECD 국가들의 약제 가격을 참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 약가를 GDP 대비해 계산해보면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에 속하기 때문에 한국 약가가 미국 약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면, 앞으로의 어려움에 대해 심도깊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암젠코리아뿐만 아니라 국내 진출해 있는 글로벌 제약회사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민일 것이라 생각한다.

암젠코리아가 출시한 6개 제품이 무사히 급여권에 진입했다. 이제는 각 제품의 급여 확대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되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은 무엇인가?
- 만성질환 환자들은 지금 당장 치료받지 않는다 해도 즉시 건강 상의 문제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계속 방치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건강 상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만성질환 특성상, 지속적인 치료가 필수적임에도 제한적인 급여 환경으로 인해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일례로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한 번 떨어지면 쉽게 회복이 되지 않는다.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 어느 정도는 개선할 수 있더라도, 골밀도가 지나치게 떨어진 상황이라면 약물 투여가 필요하다. 이 때 치료를 통해 약물을 투여받으면 골밀도는 다시 회복되고,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악화를 막을 수 있다. 문제는 고혈압이나 당뇨는 한 번 진단받으면 이후 계속 급여가 적용되는 반면, 골다공증 치료제는 골밀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아지면 급여 처방이 중단된다는 점이다. 기존에 치료받던 환자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다시 골밀도가 악화되고, 이로 인해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지속적인 골다공증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 급여의 한계로 인해 환자들이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정부도 이 부분에 대해 의학적으로는 인정하지만 재정문제로 인해 지속적인 급여를 허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 비합리적이고 비과학적인 급여 제한 때문에 환자분들이 적절한 치료를 지속하지 못하는 현재 치료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전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관련 보건의료비용의 증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질환이 발병한 이후 치료하는 개념이 아니라, ‘예측과 예방’이라는 패러다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아쉽게도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관리측면에서 해당 패러다임 도입이 상당히 뒤쳐진 상태라고 생각한다. 골다공증 치료에서 1년이라는 급여 기간 제한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하는 국가는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뿐이다. 환자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급여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혈액암 치료제는 혈액암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급여가 어려운 경우가 상당히 많다. 최근 적응증 확대 승인을 받은 블린사이토도 MRD라는 새로운 기준으로 급여를 받아야 할텐데, 치료제의 급여화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 정부 담당자들에게 해당 질환 내 치료적 미충족 수요와 암젠코리아의 제품이 국내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에 대해 데이터 기반으로 지속이고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암질심 등에서도 정확하게 판단해 결정을 내리실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를 담은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출하고 있으며, 급여화를 통해 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 향상과 생명 연장 등 환자가 받을 수 있는 치료 상의 혜택을 충분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암젠은 바이오 벤처에서 출발해, 다양한 질환에서 혁신적인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면서 ‘바이오테크놀로지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R&D 영역을 보면 항암제 쪽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향후 파이프라인이 궁금하다.
- 암젠은 ‘생물학을 최우선으로 한다(Biology first)’는 접근법을 토대로 생명과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혁신적인 의약품으로 구현해 단기간 내에 바이오테크놀로지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생명공학 제약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미 잘 아시는대로 블린사이토, 키프롤리스를 비롯해 항암제 영역에 치료제가 있고, 다양한 신약 파이프라인도 보유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종양학 치료 분야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심혈관계질환, 골질환, 신경과학, 신장질환 및 염증성 질환 등의 치료제 개발 노력도 계속하는 등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30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회사들이 신약 개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질환을 연구해 왔다면, 지금은 각 회사 특성에 맞춰 특정 영역에 대한 연구에 집중한다. 암젠도 최근에는 고형암 분야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심혈관계, 골질환, 혈액암 영역에 대한 연구와 혁신적 신약의 연구 개발에도 노력할 것이다.

암젠의 글로벌 파이프라인을 보면 바이오시밀러도 활발히 개발 중이다.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국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가?
- 약 2년전, 해당 주제에 대해 논의했었고, 암젠코리아는 단기적으로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출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암젠코리아는 ‘과학’을 강조하는 바이오테크놀로지 리딩 기업으로, ‘환자를 위한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영역에서 혁신적인 치료제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때문에 회사가 국내에서 굳건히 자리매김 할 때 까지는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바이오의약품에 집중하기로 했다. 향후 좋은 바이오시밀러 옵션이 있다면 고려할 수 있겠으나, 현재로서는 바이오시밀러 출시 계획은 없다.

외국계 제약사 한국법인 대표로서 좋은 제품을 국내에 출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계시다고 알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국민의 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명감과 함께 이익과 직결되는 상황 등에 대한 여러 고민이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어느 쪽에 가치를 두고 활동하는가?
- 회사 입장에서 약가를 무리하게 제안하다가 원하는 가격을 받지 못해 제품 출시에 영향을 준다면 경영 측면에서도 손해지만 궁극적으로 국내 환자들에게도 큰 피해를 입히게 된다. 심평원이나 건보공단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하는 한 편, 정부와의 협상 과정에서 논의되는 가격에 대해 본사를 설득하는 일도 중요하게 진행한다. 저와 제 가족 또한 치료제가 필요한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약제 접근성을 개선하는 일은 더욱 큰 의미가 된다. 암젠의 미션이 ‘환자를 위한다’인 만큼, 본사와 논의할 때 해당 미션이 한국 환자들에게도 적용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 본사를 설득하기가 조금은 쉬워진다. 신약의 접근성에 있어서는 경제적인 접근보다는 국내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치료 혜택을 제공한다는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암젠코리아는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다. 출범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성장을 예상했는가? 또한 어느 정도 위치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하는가?
- 암젠코리아 출범 당시에 세운 비즈니스 플랜과 비교하면, 예상했던 것 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지난 5년 간 6개의 제품이 국내에 출시됐고, 또 각 제품들이 많은 환자들에게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임직원도 늘었고, 회사 매출 규모도 커졌다.

처음 비즈니스 계획을 세울 때 보통 10년 정도의 장기 계획을 세운다. 암젠을 설립하고 초기 5년은 토대를 만들어가는 시기, 이후 5년은 토대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시기로 설정했다. 설립 이후 토대를 잘 만들어 온 결과, 출시한 전 제품에 모두 급여를 받는 등 지금까지 좋은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한다.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됐기 때문에, 향후 5년은 한 단계 더 도약하자는 목표를 세웠고, 향후 5년간의 도약 기간에는 회사의 질적인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의 전망, 또 다른 장기 목표가 생겼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개 5년이나 10년 정도의 기간에 대한 비즈니스 계획을 세운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에 당면한 과제와 내년 목표 등을 임직원들과 공유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노력한다. 임직원들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작년에 매출 1천억을 돌파했다. 암젠코리아 설립 5년 만에 빠른 성장이라고 본다.

앞으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심혈관계 제품과, 출시를 앞둔 항암제 등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균형있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덧붙여 10년 후에는 암젠코리아가 ‘꼭 일해보고 싶은 회사’로 인정받았으면 하는 개인적인 목표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