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악화 지방의료원에 국가가 운영비 지원 추진
상태바
경영악화 지방의료원에 국가가 운영비 지원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3.0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호영 의원, ‘지방의료원법’ 개정안 대표 발의

재정 어려움을 겪는 성장촉진지역 소재 지방의료원에 국가가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환경노동위·사진)은 3월 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법안 제안이유에서 지방의료원은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상대적으로 의료기관이나 의료시설이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농어촌지역 주민에게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전국 35개 지역거점 공공의료원은 매년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로 지역 내 의료서비스 및 공공보건의료 기반 확충이 시급하지만 매년 적자 폭 증가에 따른 지자체의 출연금 부담이 가중돼 지방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의료 공공성의 확보차원에서 국가의 재정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는 것.

이에 개정안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제2조제6호 ‘성장촉진지역’에 따른 지역의 지방의료원에 한해 국가가 운영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담은 것이 핵심이다.

‘성장촉진지역’이란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개발수준이 현저하게 저조하여 해당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성장 촉진과 의료·복지 증진에 필요한 지역사회기반시설의 구축 등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지역으로서 소득, 인구, 재정상태 등을 고려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지정된 지역을 말한다.

안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되게 되면, 전국 35개소 지역거점 공공의료원 중 ‘성장촉진지역’에 해당하는 8개 지역(영월군, 삼척시, 공주시, 남원시, 진안군, 강진군, 안동시, 울진군)의 지방의료원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면서 “재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장촉진지역의 지방의료원에 필요한 경비를 국가가 일부 보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보건의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