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화 및 완성도 제고에 노력"
상태바
"업무 효율화 및 완성도 제고에 노력"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1.02.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장용명 개발상임이사,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 개최
비급여관리, 재평가업무 효율화 방안, 총괄기획기능 강화 예정
심평원 장용명 개발상임이사
심평원 장용명 개발상임이사

“일을 벌리기 보다는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면서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용명 개발상임이사는 2월 23일 전문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은 취임 소회를 밝혔다.

정형화 할 수 있는 부분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기술적으로 해결하고 직원들은 보다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했다.

그는 올해 주력사업으로 △비급여관리강화 정책의 차질 없는 수행 △혁신적 의료기술 보험등재 관리체계 마련 △재평가업무의 효율화 방안 마련 △정책지원부서의 총괄기획기능 강화 등을 꼽았다.

비급여 고지의무와 관련해서는 올해부터 의원급까지 확대됨에 따라 제도 홍보를 시행하고 고지양식 작성 등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급여 가격 고지만으로 환자의 알권리와 선택권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비급여 진료 전 사전설명제도’를 시행하게 됐다”며 “제도시행 과정에서 의료계 의견을 함께 고려해 행정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심평원은 지난해 약 2만개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용 고지자료 140만건을 대상으로 표준화 작업을 거쳐 목록화를 완료한 바 있다.

올해는 비급여 목록 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료현장에서 표준화도니 비급여 분류와 명칭·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보험 비급여관리강화 종합대책의 12개 추진과제 중 9개 과제의 실행을 지원한다.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수가 개선은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역·항목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저평가됐거나 인력투입에 대한 보상이 미흡한 영역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급여적정성 재평가에서는 외국의 급여현황, 청구금액, 정책적·사회적 이슈사항 등에 따라 건강기능식품과 혼용되는 5개 성분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그는 “임상적 유용성, 비용효과성, 사회적 요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평가하겠다”며 “특히 임상적 유용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대체약제와의 비용효과성 비교, 재정영향, 의료적 중대성, 환자의 경제적 부담 등을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제약, 의료기기분야 경험이 많지 않고 현장을 잘 모른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단점이 배우면서 객관적으로 접근하기엔 오히려 장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많은 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많이 듣고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개선해야할 사항은 없는지, 혹시 현장의 변화를 모르고 법과 규정만을 따지는 것은 없는지 등을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