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위한 정부-의료계 협력 절실
상태바
코로나19 극복 위한 정부-의료계 협력 절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1.01.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호 병협 회장 "병원 경영난 및 의료인력 수급문제 해결돼야"
최대집 의협 회장 "백신 관련 정보 공유, 의정합의 이행 등 촉구"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와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월 5일 오전 10시 의협 용산회관에서 2021년 의료계 신년하례회를 개최하고, 정부와 협력해 코로나19 종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정영호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병원 내 환자들의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이고 있는 회원병원과 의료진들에게 수고가 많으셨다”는 말을 전하고 “병원협회는 정부로부터 진료비 선지급과 융자지원을 이끌어내고 손실보상 등에 적극 참여해 회원병원들의 경영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쏟았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계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의료인력 문제를 체감했다”며 “의사와 간호사 등을 망라하는 의료인력 수급 문제의 해결과제는 많은 난관과 선결이 필요한 중차대하고 민감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직종과 직역, 종별 의료기관별로 의료인력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차이가 있고 해법 또한 달라 하나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현실이지만 대화와 소통을 통해 공통분모를 찾아 정책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제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미래의료의 패러다임이 요구된다며 이를 준비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정부가 ‘방역을 앞선 정치’에 휩쓸려 지난해 12월 중순이후 일일 확진자가 연일 1천명을 넘어서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다시 시작되고 말았다”며 “더 이상 정부가 방역의 주인공이 되려 하지 말고, 전문가 및 질병관리청에 힘을 실어달라”고 요구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코로나 전용병원 및 중환자병상 확충, 환자관리체계 변경 신속 검토, 질병관리청 컨트롤타워 역할 완전 위임, 백신 관련 정보의 정확한 공개 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그동안 의협이 권고해 온 제안들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아 이러한 사태가 초래했지만, 코로나19는 반드시 극복 되어야하기에 백신에 관해 충분한 정보 공유를 다시 한 번 권고한다”고 말했다.

또한 2021년은 의정합의가 실제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가 그 중심에 서서 의정합의의 정신이 존중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면허관리원 설립, 수가정상화를 위한 발판 마련, 의료분쟁특례법 제정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의료인들의 헌신과 노고에 잊지 않고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근본적으로 의료인들이 환자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적정 진료환경 마련 등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에는 확진환자의 사후 치료를 넘어서 백신 도입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감염병 확산 양상과 방역정책의 중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강 차관은 “5천6백만명 분의 백신을 확보해 순차적으로 예방접종 할 예정”이라며 접종과정 중 의료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대응과정에서 다른 보건의료정책이 소홀하지 않도록 하고 의료계와 협력해 필수의료에 대한 국민 접근성을 높이고 보장성강화 예방적 강화를 추진하겠다”며 “4차 산업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보건산업에 투자 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태 대한병원협회 명예회장도 축사에서 “지난해 세계 병원계는 온라인 웨비나를 개최해 코로나19 타개를 위한 각국의 방역시스템 및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했다”며 “전세계 의료계 전체가 하나 되어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으므로 머지않아 종식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철호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은 “의료계는 의사의 사명감으로 선도적으로 각종 위험을 감수하고 최선의 진료와 방역에 힘쓸 것”이라며 “정부도 이러한 의사들의 소와 같은 희생정신과 성실함을 인정해 주고 서로 상의해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존중해 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수가 문제 해결, 비급여 일방 통제 강화정책 및 의원과 중소병원에 대한 각종 규제 정책 철회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