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미국에 cGMP 바이럴벡터 생산시설 구축한다
상태바
차바이오텍, 미국에 cGMP 바이럴벡터 생산시설 구축한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12.1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자회사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 텍사스주 칼리지스테이션시에

차바이오텍(대표 오상훈)이 미국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사업을 위한 cGMP 시설 구축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차바이오텍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Matica Biotechnology Inc., 이하 마티카 바이오)’는 최근 미국 텍사스주 칼리지스테이션시에 500ℓ 용량의 바이오리액터를 갖춘 cGMP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공장부지 리스 계약을 완료하고 공장 설계에 착수했다.

2021년말 완공 예정인 마티카 바이오의 cGMP시설에는 차세대 항암제 핵심 물질인 바이럴벡터를 생산하는 설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마티카 바이오는 이 시설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바이럴벡터 개발 및 제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국 텍사스주에 마티카 바이오를 설립해 스위스 론자, 일본 후지, 미국 ABL 등 글로벌 유전자치료제 기업에서 바이럴벡터 사업을 경험한 전문인력 10여 명으로 주요 진영을 구축 완료했다.

마티카 바이오가 생산하는 바이럴벡터는 3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CAR-T 세포치료제’ 등 유전자 조작이 동반되는 유전자세포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핵심원료로, 유전자세포치료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물질이다.

차바이오텍은 마티카 바이오를 통해 글로벌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 CDMO 사업을 통해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뒤 제2의 판교테크노밸리에 건립 중인 신규 GMP시설과 연계해 사업모델을 아시아 등지로 확대하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이번 마티카 바이오의 cGMP시설 구축 착수를 계기로 미국 현지 R&D센터나 기업, 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유전자세포치료제 개발에서 차별화된 시너지효과를 낼 것”이라며 “미국 마티카 바이오와 판교를 연계한 글로벌 CDMO사업을 가속화하는 등 기술 경쟁력 기반의 수익 창출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