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사회,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 개최
상태바
병원약사회,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 개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08.1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병원약사 리더십’을 주제로 위비나 및 온라인 교육 진행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오는 8월 12일(수) 웨비나를 시작으로, 13일(목)부터 19일(수)까지 일주일간 온라인(www.kshp.or.kr/교육센터)으로 ‘2020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연수교육은 전국 병원 약제부서장들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관리자로서 자질을 함양하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매년 5월 중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새로운 시대의 병원약사 리더십’을 주제로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한 이번 교육은 조금 특별하게 8월 12일(수) 오후 5시부터 90분간 실시간 웨비나와 13일(목)부터 19일(수)까지 일주일간 온라인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병원약사회는 12일(수) 오후 5시부터 90분간 진행되는 웨비나에서 △김영주 상근부회장의 ‘병원약사회관 진행 보고’ △한옥연 병원약학교육연구원장의 ‘병원 약제부서 실태조사 결과 보고’ △권은영 표준화이사의 ‘Medication Error 예방 가이드라인’ 등을 준비했다.

이어진 프로그램으로 올해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19와 관련해 ‘COVID-19에서의 약제부 업무 및 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주제발표 및 토론시간을 마련했다. 먼저 김은주 계명대동산병원 약제센터장이 ‘COVID-19 지역거점병원에서 약국 업무 소개’를 주제로 대구동산병원 운영 사례를 소개하며, 강지은 국립중앙의료원 약제부장이 ‘COVID-19 위기 대처 사례 발표’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를 전국 의료기관에 공급한 과정 등을 소개한다. 이후 질의응답 및 참석자 간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13일(목)부터 19일(수)까지 일주일간은 ‘미래지향적 약제업무’와 ‘연구활동 및 회무보고’, 그리고 ‘이슈특강’을 주제로 한 총 7개의 강의가 진행된다.

‘미래지향적 약제업무’에서는 △오정미 서울대 약대 교수의 ‘전문약사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 개선방안’ △최지영 환자안전위원회 부위원장의 ‘환자안전 전담자로서 약사의 역할 및 업무’ △조정원 의약정보분과장의 ‘Digital transformation in pharmacy’ △서성연 서울대병원 약무과장의 ‘병원에서의 COVID-19 대응 및 약사의 역할’이 발표된다.

‘연구활동 및 회무보고’는 △이주연 서울대 약대 교수의 ‘약국 및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손현아 한국병원약사회 사무국장의 ‘2020년도 한국병원약사회 중점추진사업’을 보고할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이슈특강은 △나군호 연세의대 교수의 ‘포스트 코로나 의료환경의 변화’를 준비했다.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장은 “1년에 한 번 전국 약제부서 관리자들과 만나 현안 관련 교육, 정보 공유, 토론뿐 아니라 친목도 쌓는 시간이었던 관리자 연수교육을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지만, 그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는 유익하고 알찬 강의들을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며 “또한 사정상 웨비나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웨비나 내용을 녹화하여 관리자 연수교육 사이트를 통해 공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수교육에는 전국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약 2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